일자리 앞세운 文정부서 구조조정 논의 사그라들며 존치로 무게
노후화 됐지만 가동은 문제 없어…철강價 오르는 시점에 닫으면 오히려 손해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폐쇄 운명'에 놓였던 포항제철소 1고로를 두고 포스코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전 정부가 밀어붙였던 철강 구조조정 방안은 어느새 사그라들었지요. 철강 시황까지 호조세라 1고로를 지금 닫는 것은 오히려 손해라는 게 포스코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1고로 폐쇄 여부를 올해 말 최종 결정하겠다고 하지만 현재로선 존치에 무게를 더 싣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1고로 폐쇄 추진은 박근혜 정부 정책 방향에 따른 조치였지요. 철강을 공급과잉 업종으로 지정하고 설비축소를 독려했던 전 정부는 1973년 세운 1고로를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노후화 된 1고로를 폐쇄해 쇳물 생산량을 줄인 다음 철강제품 생산량까지 감축하자는 의도였습니다. "1고로 자리를 야적장으로 쓰자"는 등 갖가지 의견이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들어 철강업계의 이런 불만은 사라졌습니다. 재계 전체에 퍼진 일자리 창출 온기 때문에 산업계 구조조정 논의가 증발했습니다. 이제 포스코도 1고로 운영에 대해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포스코는 1고로가 최신 고로보다 작고 낡긴 하지만 연간 150만t 씩 쇳물을 뽑아내는 데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철강 제품 가격이 치솟고 있을 때 폐쇄하면 회사만 손해입니다.
국회에선 1고로와 같은 역사 깊은 산업시설들을 보존하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회철강포럼 소속 의원실 관계자는 "1고로도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셧다운 될 것"이라며 "폐쇄 될 때를 대비해 이같이 의미 있는 시설ㆍ기관들은 유산으로 남기자는 법안을 곧 발의 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1고로는 국내 최초의 용광로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故) 박태준 명예회장이 1고로에 화입식을 한 날인 1973년 6월 9일을 기념해 '철의 날'을 제정할 정도로 우리나라 산업화의 상징이지요.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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