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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12년간 성장 계속…사상 최대 분기 실적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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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조6007억ㆍ영업익 2600억
전년비 각각 5.4%, 11.3% 증가
화장품ㆍ생활용품ㆍ음료부문, 고르게 성장

차석용 LG생활건강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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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이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보복 등 대내외적인 악재에도 불구하고 플러스(+) 성장률을 이끌어냈다. 화장품ㆍ생활용품ㆍ음료 3대 사업부문을 균형적으로 운영한 결과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LG생활건강은 28일 올해 1분기 매출 1조6007억원, 영업이익 26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5.4%, 11.3% 성장한 것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최대 분기실적이다. 기존의 최고 분기 실적 지난해 3분기 매출 1조5635억원, 영업이익 2442억원보다 각각 2.3%, 6.4% 증가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005년 3분기 이후 47분기 연속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2005년 1분기 이후 48분기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12년간 지속 성장하고 있다. 수익 증가에 따른 현금유입으로 부채비율도 전년 1분기말 92.4%에서 14.8%p 개선된 77.6%로 낮아졌다.

회사측은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3개 사업부문으로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한 게 견고한 실적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부문별로 보면 화장품 사업은 매출 8542억원, 영업이익 1768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7.2%, 12.4% 성장한 수준이다. 럭셔리 화장품이 전년동기 대비 14% 성장했고, 특히 궁중화장품 '후'와 발효화장품 '숨'의 매출은 각각 20%, 23%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사드 보복의 여파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감소해 타격이 클 것이라던 시장의 전망은 빗나간 셈이다.

해외 매출도 증가했다. 중국, 베트남, 미국 등 각 지역의 고른 성과로 전년동기 대비 22% 성장했다. 특히 중국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5% 성장해 최고급 백화점 매장을 183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생활용품 사업부문은 매출 4304억원, 영업이익 549억원을 달성, 전년동기 대비 각각 2.7%, 1.2% 성장했다. 대형마트와 같은 주요 유통채널의 성장이 역신장하고, 김영란법 시행 이후 생활용품 선물세트 시장이 축소하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6대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5% 성장했고, 시장점유율도 1.8%p 증가한 38.3%를 달성하며 1위 입지를 강화했다.

음료사업 매출은 316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1%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283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은 브랜드 및 채널의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8.4% 성장했다. 탄산 시장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0.1%p 증가한 30.8%를 달성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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