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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 'H·포인트' 론칭…全 계열사 2200만 회원 통합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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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홈쇼핑 등 온·오프라인 매장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가능
통합 멤버십 정보 빅데이터로 활용, 고객 맞춤형 마케팅·서비스 구현


현대백화점 H포인트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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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2200만명에 달하는 전 계열사 온·오프라인 회원 통합관리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각 계열사별로 운영하던 멤버십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한 'H·포인트'를 오는 8월 중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특허청에 H·포인트에 대한 상표권 등록을 마쳤고, 관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다.

이번에 통합되는 회사는 현대백화점(회원 수 400만명), 현대홈쇼핑(1400만명), 현대리바트(40만명), 한섬(130만명), 현대HCN(80만명), 현대H&S(100만명), 현대렌탈케어(10만명) 등이다. 여기에 올 초 인수한 SK네트웍스 패션부문(현대G&F·한섬글로벌)과 올 연말 오픈 예정인 현대백화점면세점도 포함될 예정이다.

통합 멤버십 서비스가 도입되면 고객은 현대백화점 각 계열사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현대홈쇼핑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적립한 포인트를 현대백화점, 현대리바트, 한섬 등 현대백화점그룹 전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백화점그룹이 아닌 다른 유통업체에 입점한 타임·마임 등 한섬 브랜드에서도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사세 확장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위해 회원 통합에 나섰다고 현대백화점은 설명했다. 최근 현대백화점은 백화점·아울렛·면세점 등 부문에서 공격적인 출점을 이어왔다. 한섬·현대리바트 등은 판매 채널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은 하나의 아이디로 전 계열사 온라인몰에 접속 가능한 '통합 ID 서비스'와 본인 인증만으로 회원 가입이 가능한 '간편 가입 서비스' 등을 도입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하루 평균 약 5000만건의 결제·적립·고객문의 등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개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과 서비스도 구현할 예정이다. 이미 현대백화점은 각 고객별 성별, 연령, 주거래 점포 등 기초적인 정보와 구매 브랜드, 상품별 구매빈도, 요일별 구매 패턴 등 고객 쇼핑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고객들에게 맞춤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이를 전 계열사로 확대할 방침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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