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지방공기업 서울관광마케팅㈜을 비영리 재단화 추진 중...운영 방안·사업 내용 등 담긴 최종용역보고서 나와...순수 관광진흥 기능에 역점...10년간 28조원 경제 효과 예상
단독[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시가 추진 중인 서울관광진흥재단(가칭) 설립의 구체적인 밑그림이 나왔다. 기존 서울관광마케팅㈜의 사업 분야 중 미진했던 관광 진흥 기능을 대폭 확대해 서울 외국인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비용은 외국인 관광택시ㆍ삼청각ㆍ컨벤션시설 등의 운영을 맡아 충당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는 1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관광진흥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시는 현재 산하 지방공기업인 서울관광마케팅㈜을 비영리 공익재단으로 전환ㆍ확대 개편해 콘텐츠 개발ㆍ품질강화 등 관광진흥 업무를 전담시킬 계획이다.
비용은 재정 지원 외에 SETEC,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서울디자인센터, 삼청각ㆍ남산예장자락 부대시설 및 전동셔틀ㆍ외국인 관광택시 등의 운영을 맡겨 나오는 수익으로 충당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재단이 기존대로 예산 사업만 수행할 경우 5년간 10억8000만원의 재정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지만, 이 같은 신규 수익 사업을 추가로 진행할 경우 5년간 25억7000만원의 흑자를 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용역 결과 이 재단을 통해 서울 외국인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앞당긴다면 10년간 28조원의 경제 효과가 기대된다. 인력은 현재 서울관광마케팅의 70여명보다 20여명 많은 100명 이내로 다소 늘릴 계획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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