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가·성장 감안’ 소액사건 금액 19년 만에 3000만원으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료·건축 상임자문심리위원 뽑아 고등법원 배치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소액사건심판법을 적용받는 소액사건 금액이 내년부터 3000만원으로 늘어난다. 종전 2000만원에서 19년 만이다.
대법원은 1일 “물가와 국민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민사사건의 평균 소송목적의 값이 크게 증가했으며 한정된 사법자원의 효율적 활용·배분을 통해 국민의 재판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기 위해서 소액 민사사건의 적용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소액사건이란 금전거래, 물품·용역대금, 임대차보증금(금전 기타 대체물이나 유가증권) 등을 돌려받지 못했을 경우 제기하는 소송이다.

소액사건심판법에 따라 법원이 판결을 간소화해 신속하게 판단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때 법원이 내준 이행권고결정은 확정판결과 같은 효력을 갖는다.
대법원에 따르면 경제규모 성장과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민사본안사건 중 소액사건의 비중은 2003년 78.0%에서 지난해 69.8%까지 하락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증액 필요성이 인정됐다.

또한 대법원은 내년 1월까지 의료·건축분야의 상임전문심리위원 6명을 선발해 2월 법관 정기인사에 맞춰 서울고등법원(4명)과 부산고법(2명)에 배치할 계획이다.

의료분야는 전문의나 변호사 자격과 의사면허를 동시에 갖춘 경우, 건축분야는 건축사나 건축시공(구조)기술사 중 해당 분야 경력자가 대상이다.

이들은 법원 내 사무실에 상주해 업무를 전담하며, 대법원은 향후 시행성과, 사건 수 등을 고려해 다른 권역으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