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권 거래시간 연장에 증권사 직원만 비지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이정민 기자]주식시장 정규 거래시간이 30분 연장된데 대해 기대했던 효과 없이 증권사 영업점 직원들의 업무 강도와 피로도만 세졌다는 볼멘 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거래일 간 코스피와 코스닥시장 정규장 거래량은 시행전(7월 하루 평균 거래량) 대비 3.2%, 25.5% 줄었다. 거래대금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엇갈린 결과가 나왔다. 지난 1∼5일 코스피 정규장 거래대금은 하루 평균 4조1732억원으로, 올해 1∼7월 월간 일평균(4조5709억원)보다 8.70% 적었다. 반면 코스닥 거래대금은 3조9021억원으로, 월간 일평균(3조4697억원)보다 12.46% 많았다. 한국거래소는 당초 거래시간 연장으로 증시 유동성이 3∼8% 증가하면서 일평균 거래액이 2600억∼68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었다.
거래소측은 거래시간 30분 연장 발효 시점이 여름 휴가철과 맞물려 있는 만큼 첫 일주일 성적으로 결과를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거래시간 연장으로 인한 거래량, 거래대금 증가 효과는 분명히 있지만, 지금은 거래량, 거래대금이 줄어드는 여름 휴가철임을 감안해야 한다"며 "휴가철이 지나고 시장상황이 좋아지면 거래시간 연장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시간 연장으로 기대했던 대표적인 효과가 거래량과 거래대금 증가였던 만큼, 기대 이하의 결과에 업무 강도만 세진 영업점 분위기는 침울하다.

K증권사 영업점 차장은 "거래시간 연장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원래 장 시작 직후와 장 끝나기 30분 전에 주문이 많이 들어오는데, 거래시간 30분 연장으로 그 시간대가 뒤로 밀린 것일 뿐 실질적으로 추가 주문이 많이 들어오고 하는 건 없다"고 말했다.
PB들의 하루 일과도 빡빡해졌다. 장마감 후 기업탐방을 자주 가는 한 PB는 "지난주 장 마감 후 지방에 있는 기업탐방을 다녀왔는데, 이동시간이 걸리고 기업측 퇴근시간까지 고려해야 하다보니 예전처럼 여유 있게 질문하지 못하고 시간에 쫓기듯 촉박하게 탐방 일정을 진행하게 됐다"며 "투자 대상 기업을 발굴해야 하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졌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영업점 PB는 "일부 위탁고객 중에는 장 마지막에 주문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PB들은 장 마감 후에 외부 미팅을 나가는 편"이라며 "마감 시간이 30분 지연되면서 이동 시간도 지연됐고, 이로 인해 이전에는 2~3명의 고객과 약속을 잡았다면 지금은 1~2명의 고객밖에 만나지 못하는 불편함이 생겼다"고 호소했다.

아직 거래시간 변경을 모르는 고객이 있어 영업점에서는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물론 장 종료 후 영업점 마감 정리 업무 시간이 줄어 일을 더 타이트하게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불만을 제기하는 직원들도 있다.

덩치가 큰 돈을 굴리는 펀드 운용사들도 거래시간 연장에 볼멘 소리를 내긴 마찬가지. A운용사 롱숏펀드 운용 매니저 김씨는 "국내 증시는 점심 휴장도 없어 거래시간이 늘어난 만큼 30분을 더 앉아 있어야 한다"며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 30분 늘어나는 만큼 업무 피로도 높아지고, 기업탐방 가는 시간도 그만큼 늦어져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