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활성화]전기차 수출 17배 늘린다…면세점 납품도 수출실적 인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출활성화]전기차 수출 17배 늘린다…면세점 납품도 수출실적 인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수출 대수를 17배 이상 늘리기로 했다. 면세점 납품도 수출 실적에 포함하고, 화장품 등 5대 프리미엄 소비재의 수출 규모도 3년래 1.5~3배씩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4개 업종 간 융합얼라이언스를 지원함에 따라 향후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간 협업 등이 이뤄질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정부는 7일 오전 개최된 대통령 주재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글로벌 저성장과 수출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주력산업의 불황이 장기화하고 있어 수출 미래먹거리 발굴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 수출은 작년 1월부터 역대 최장기간인 18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력수출상품의 프리미엄화, 제조연계 서비스산업 육성 및 해외진출 지원, 에너지신산업 등 유망 신산업 수출 확대 등이 3대 추진전략"이라고 말했다.

먼저 정부는 전기차 수출을 지난해 1만2000대에서 2020년 20만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세계 시장 점유율 역시 10% 이상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같은 기간 수소차 수출도 1만4000대로 늘린다.
이를 위해 하반기부터 1회 충전 주행거리를 2배 이상으로 늘리기 위한 '고밀도 전지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지급하는 보조금을 현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즉시 높인다. 연말까지 전국 아파트에 완속충전기 3만기를 설치하는 등 충전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의 경우 내년 초 도심주행용 수소전기버스, 2018년 1월 6000만원대의 수소승용차(현대자동차) 출시 등이 계획돼있다. 취득세, 통행료 등 전기차와 동일한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그간 우리나라 성장을 이끌어온 제조업의 경우, 미래자동차 핵심기술 국산화와 시스템반도체 설계역량 확대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자동차-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4개 업종의 융합얼라이언스를 본격 가동함에 따라 삼성전자, 현대차 등 대기업 간 협업 등이 기대된다. 하반기부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출자로 2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펀드도 조성된다.

김영삼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국장)은 "이미 융합얼라이언스를 위한 형식적 장은 연초부터 마련해 가동되고 있고, 업계 자발적으로 필요에 따라 협업이 이뤄지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구조조정을 겪고 있는 철강, 석유화학, 조선 등 3개 업종의 경우 자율적 사업재편을 돕는 한편, 조선업에 대해서는 연구개발(R&D) 참여조건 가운데 현금출자비율을 한시적으로 낮출 방침이다.

신규 유망수출 품목으로 화장품, 의약품, 농식품, 생활용품, 패션의료 등 5대 프리미엄 소비재도 꼽았다. 중국시장을 겨냥한 고기능성화장품 등 프리미엄 소비재 확대를 통해 기업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2018년까지 분야별로 1.5~3배가량 확대한 목표치도 제시했다. 화장품 70억달러, 제약 6조1000억원, 의료기기 4조5000억원, 농식품 115억달러, 수산물 33억달러 등이다.화장품 수출은 3년내 2.7배로 늘리고, 수산물 수출 가운데 김스낵 등 프리미엄 수산물은 9억달러에서 19억1000만달러로 확대한다. 이는 지난해 전체 수산물 수출과 비슷한 규모다.

이와 함께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수출을 확대하고 친환경에너지타운 등과 결합한 패키지 형태의 수출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수출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하반기 중 대외무역법 시행령을 개정, 면세점 납품도 수출실적으로 인정할 방침이다. 이 경우 면세점에 납품하는 국내업체들은 수출기업으로서 무역금융, 마케팅지원 등 200여개 수출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승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면세점에 입점한 국내기업의 외국인 판매비중이 점점 증가추세"라며 "지난해를 기준으로 81%, 2조7000억원이 외국인 매출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송 간접광고(PPL)에 대한 크기 제한 등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간접광고 가이드라인도 9월 중 만들기로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