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식품박람회 SIAL 넬리 바론 이사 방한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요즘은 한 나라에서 전 세계의 음식을 맛볼 수 있죠. 식품의 국가 간 장벽이 거의 사라진 겁니다. 1980년대 유럽 셰프들 사이에서 첫 태동을 보인 식문화의 글로벌화는 현재 정점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는데, 앞으로는 새로운 식재료 발견과 조리법의 혁신 위주로 국제교류가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론 이사는 16일 "식품의 글로벌화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적은 비용으로도 다른 문화권의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중산층이 확대되거나 경제인구가 증가하는 등 국가 내부적 요인에 따라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식품의 글로벌화로 나라간 식문화 교류가 극대화될 뿐, 개별 국가 고유의 전통성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각 나라의 식문화가 기후와 토양 등 지리적 여건과 전통과 풍습 등 특수한 역사성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때문에 타국의 조리법을 단순 모방하는 것을 넘어 새롭게 응용하는 차원의 융복합 현상이 업계의 핵심 트렌드로 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나아가 2년마다 열리는 SIAL 파리가 국제식품문화에 중요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바론 이사는 "치아시드, 키노아, 아사이베리 등 슈퍼푸드의 인기에서 볼 수 있듯 소비자들은 점점 천연 재료를 선호하며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신속한 조리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 접근성을 강화한 새로운 점포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세계 인구가 90억~100억명에 도달하는 상황에서 식품에 대해 늘어나는 요구가 식품 및 유통산업의 진정한 과제가 되고 있다"며 "인터넷 기반의 유통 혁신,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전자상거래, 음식 배달 플랫폼의 혁명을 가져온 커넥티드 스토어 등 기술기반 채널 혁명과 더불어 새로운 식품개발을 위한 이 같은 교류가 참여국과 방문국 모두에게 큰 영감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