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냉면의 신①] 우래옥 밍밍냉면? 깊은 맛에 중독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인의 기자 '입맛 습격대'-여름 별미, 시시콜콜 분석을 개시하다

우래옥 전통평양냉면

우래옥 전통평양냉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금보령 기자, 정동훈 기자]“국물에서 장조림 맛이 나는데?”

우래옥을 처음 방문한 금보령 기자가 냉면 육수를 맛본 뒤 처음 한 말이다. 물론 장조림이라기엔 싱겁지만 그만큼 소고기 국물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서울 중구 주교동 우래옥. 평양냉면에 관심을 갖게 되면 가장 먼저 찾는다는 곳이다. 1946년 개업해 70년의 역사를 잇고 있는 전통의 강호라고 볼 수 있다. 아직은 여름의 향기가 느껴지지 않는 4월 말에 찾았는데도 개점 시간이 조금 지나자 줄을 서서 대기하는 손님들이 1층 로비를 가득 메웠다.

서울 주교동 우래옥 건물

서울 주교동 우래옥 건물

원본보기 아이콘

자리에 앉자마자 메뉴판을 보고 전통평양냉면 세 그릇을 주문했다. 이름부터 그냥 ‘물냉면’이 아닌 것이 비범해 보였다. 냉면을 먹으며 세 기자가 대화를 나눴다.

[냉면의 신①] 우래옥 밍밍냉면? 깊은 맛에 중독되다 원본보기 아이콘

권성회 기자(이하 권): 금 기자 말대로 살짝 짭조름한 게 장조림 맛이 나네. 여기 처음 왔을 땐 싱겁다고 생각했는데 오면 올수록 점점 국물 맛이 진해지는 것 같아. 평양냉면은 밍밍하다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매력적인 맛이야.
정동훈 기자(이하 정): 육수 진짜 진하네. 약간 느끼하다 싶을 정도야. 느끼할 때마다 면수를 곁들여 먹는다면 좋을 것 같아.

금보령 기자(이하 금): 물김치, 무, 배, 파, 고기 정도가 고명으로 나왔는데… 여긴 계란이 없네? 다른 평양냉면 가게에선 나왔던 거 같은데.

권: 계란이 없어도 고명이 충분히 많으니까 씹는 맛이 살아있네. 특히 물김치가 정말 아삭아삭해. 다른 곳에선 먹다보면 면만 남는데 오늘은 끝까지 고명이 남아 있었어.

정: 맞아. 배, 물김치 같은 고명이 많네. 냉면이지만 푸짐한 느낌? 물김치 간이 조금 세지만 심심한 육수와 잘 어울리네. 양지 고기가 부드럽게 씹히는 맛이 냉면집 중에서도 손꼽히는 것 같아.

우래옥 전통평양냉면

우래옥 전통평양냉면

원본보기 아이콘

권: 이번엔 면 이야기를 해보자. 메밀 7, 전분 3의 비율로 면을 뽑는대. 메밀 비율이 높아서 그런지 다른 냉면집보다는 확실히 덜 질긴 것 같아. 대신 조금 두툼하게 뽑아서 씹는 맛을 놓치지 않은 것 같고.

금: 면이 별로 안 질겨서 먹기 좋네. 그리고 면을 씹으면 씹을수록 메밀맛이 더 강한데?

정: 메밀이랑 전분 비율이 딱 좋네. 메밀향이 그윽하게 나면서도 적당한 찰기를 유지해서 식감도 좋아.


냉면을 다 먹고 난 시간은 12시 30분쯤. 어느새 모든 테이블에 손님들이 가득 차 있었다. 1층 입구에는 대기번호를 받고 기다리는 20여 팀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그 중에는 자신을 평양 출신이라 소개한 박모(83) 할아버지도 있었다.

우래옥에는 실향민들을 위한 신문이 배치돼 있다.

우래옥에는 실향민들을 위한 신문이 배치돼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 할아버지는 “1.4 후퇴, 그러니까 17살 때 평양에서 내려왔는데 고향 맛을 느끼고 싶어 우래옥에 자주 온다”며 “60년 단골인데 지금까지도 변함 없는 맛이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올해 70세인 최성우 할아버지도 40년 동안 우래옥을 찾아오고 있다. 최 할아버지는 “우래옥이 평양냉면집 중 가장 전통적인 맛을 내는 것 같다”며 “특히 면과 고명의 배합이 좋다”고 설명했다.

우래옥은 평양냉면 초심자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되는 식당 중 하나다. 간이 세진 않지만 깊은 육향 덕분에 거리낌 없이 평양냉면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평양냉면을 맛보고 싶은 당신, 첫 식당으로 진한 소고기향의 우래옥은 어떨까.

*우래옥 한줄평

권: 평양냉면 그 자체. 가격만 내리면 매일 갑니다.
금: 감칠맛 나는 소고기 육수가 생각나는 집.
정: 육향 찾아, 고향 찾아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