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디자인 챌린지에 참여한 아시아와 유럽의 유망 디자이너 10명은 재활용 플라스틱 물병에서 추출된 섬유로 만들어진 포드의 카시트 소재를 하이패션으로 재탄생 시키는 '업사이클링' 미션을 진행했다. 업사이클링이란 기존의 리사이클링보다 한 단계 진화된 개념으로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영역의 제품으로 재탄생 시키는 것을 말한다.
한편 포드는 비즈니스 차원에서 환경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자연친화적 원료나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차량 생산에 적용하는 다양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하인즈(Heinz)' 사와의 협업을 통해 케첩을 만들고 난 뒤의 토마토 부산물을 활용해 차량 부품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민들레 뿌리, 콩, 식물성 오일 등 친환경 소재로 기존의 화학 물질을 대체하는 물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도 지속하고 있다.
포드코리아 또한 환경 지속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4년째 환경·생태계 보호 활동을 지원하는 포드환경프로그램인 '포드 그랜츠'를 통해 풀뿌리 친환경 운동을 후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그 일환으로 업사이클링의 인식 향상을 위한 '2015 포드 에코 프로젝트' 공모전을 진행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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