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무게 중심이 액정표시장치(LCD)에서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ㆍ아몰레드)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 정체의 늪에 빠진 상황에서 아몰레드가 성장판을 자극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가고 있다. 아몰레드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 많이 사용하는 LCD보다 명암비와 색재현율이 높다. 플라스틱 기판에 OLED를 사용한 플렉시블(Flexible) OLED는 자유자재로 구부릴 수 있어 스마트폰의 '디자인 혁신'을 견인할 수도 있다.
15일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아몰레드 패널은 사상 처음으로 출하량 3억개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스마트폰 예상 출하량은 15억대로 전체 스마트폰 5대 중 1대에 아몰레드가 탑재되는 셈이다. 지난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아몰레드 패널 출하량은 2억6449만개로 전년 대비 52.1% 증가했다. 같은 기간 LCD 패널 출하량은 12억9367만개로 전년 대비 2.3% 성장하는데 그쳤다. LCD 패널 탑재량이 주춤하는 대신 아몰레드가 그 자리를 메우고 있는 것이다. 2018년에는 아몰레드 출하량이 5억개를 넘어서고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6.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몰레드가 스마트폰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것 외에도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아몰레드 시장을 더욱 견고하게 한다는 의미도 있다. 스마트폰 아몰레드 시장에서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출하량과 매출은 각각 99%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몰레드는 스마트폰의 시장 포화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도하는 아몰레드 기술이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게 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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