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백혈병 가족위 만나 사과문 전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혈병 예방대책 합의 이틀만에 당사자 만나 위로와 함께 다시 한번 사과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부회장)이 반도체 사업장의 백혈병 등 직업병 예방대책에 대해 합의한지 이틀만에 피해 당사자들을 만나 위로와 함께 다시 한번 사과문을 전달했다.
반도체 사업장에서 백혈병 등 직업병 논란이 시작된지 9년만에 사과, 보상을 하고 예방책까지 시민단체와 합의를 한 뒤 다시 한번 피해자들을 만나 사과한 것이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14일 오후 삼성 서초사옥에서 반도체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송창호 가족대책위원회(이하 가족위) 대표를 비롯한 피해 당사자 및 가족들을 만나 위로의 뜻을 전했다.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도 함께 전달했다.

가족위는 반올림과 함께 협상대표로 참여했던 8명의 발병자와 유가족이 독립해 만든 단체다.
권 부회장은 "2014년 5월 기자회견을 한 뒤 꼬박 20개월 만에 여러분을 직접 마주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리게 됐다"면서 "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송창호 가족위 대표는 "과거는 접고 미래지향적으로 가야한다는 데 공감한다"면서 "더 밝은 미래를 위해 조그만 힘이라도 보태겠다"고 말했다.

발병자 중 한사람인 김은경씨는 "25년전 1월 14일이 삼성전자 온양사업장 입사일인데, 같은 날 이런 자리에 오게 돼 가슴이 뭉클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들의 산재 소송을 무료 변론해 왔던 가족위 법률 대리인 박상훈 변호사는 "예방은 완전히 합의됐고, 보상도 99% 완료된 상태에서 오늘 피해자 가운데 마지막으로 가족대책위가 사과문을 받게 돼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이날 권 부회장이 전달한 대표이사 명의의 서한에는 "아픔을 헤아리는데 소홀한 부분이 있었고, 진작 이 문제를 해결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사과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삼성전자는 조정위원회가 지난해 7월말 발표한 조정권고안의 원칙과 기준을 기초로 지난해 9월부터 보상을 시작했고, 보상에 합의한 사람들에게는 권오현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도 전달해 왔다.

보상신청자는 모두 150여명이고, 보상에 합의해 보상금을 수령한 사람은 100명을 넘어섰다. 사실상 보상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대부분이 신청해 보상금을 수령하고 사과를 받은 셈이다.

지난 12일 예방 문제가 3자간 합의로 타결된 데 이어 이날 당사자들에게 사과문까지 전달됨으로써 반도체 사업장에서 발생한 백혈병 논란의 3대 쟁점은 모두 해결됐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