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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48% "모바일 기기, 업무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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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기업은 국내 제조사 중 절반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중소기업 보다는 대기업의 모바일 활용도가 높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 활용실태와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기기를 회사 정보망과 연동해 활용하는 기업은 응답기업의 48.3% 정도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기업은 51.7%였다.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69.2%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반면 중소기업의 활용률은 37.2%에 그쳤다.

업종별로는 화장품·가방·신발(63.6%), 식음료품(58.3%), 자동차·부품(57.7%)은 모바일을 활용하는 기업이 많았지만, 기계·정밀기기(32.1%), 고무·종이·플라스틱(28.6%)은 다소 적었다.

모바일 기기 활용효과로는 '도입후 비용절감, 업무시간 단축 등 생산성 향상이 있었다'는 기업이 42.5%, '판매증가, 판로확대 등으로 수익이 증가했다'는 기업은 24.2%로 조사됐다. 당장 눈에 띄는 성과는 아니지만 '직원간 소통원활 등 사내 네트워킹이 향상됐다'는 기업도 33.3%에 달했다.
모바일 기기 활용분야로는 판매·마케팅(44.5%)이 가장 많았고, 이어 조직관리·운영(34.2%), 고객서비스(21.3%), 전략·기획(7.1%), 연구·개발(5.2%) 등의 차례였다.

기업들은 모바일 기기활용에 대한 애로사항으로 '제조-IT 업계간 협력 네트워크 부족'(33.3%), '모바일 콘텐츠 부족'(28.7%),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 중심의 기업문화'(15.3%), '정보보호 및 안정성에 대한 우려'(13.0%) 등을 지적했다.

'모바일 기기활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모바일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금융·세제지원'(28.7%), '보안기술 개발·배포'(22.7%), '전문인력 교육 및 양성'(21.7%), '기술자문 및 컨설팅 지원'(9.0%), '인프라 확충'(8.7%)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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