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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여는 남성들'…백화점업계, 男心 잡기 '올인'(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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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신흥 소비계층으로 남성 부각
그루밍족 타깃으로 한 상품위주의 전문 매장에서 놀이 강화한 마케팅까지 확대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남성들이 구매력있는 신흥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면서 백화점들이 남심(男心)훔치기에 나섰다. 소극적인 소비를 보이던 중ㆍ장년 남성들까지 자신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30대 이후 남성들은 여성 못지않은 패션감각을 보유하고 결혼을 미루면서까지 자신을 꾸미는데 집중하면서 통큰 소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전용 상품에 초점을 맞춘 전문매장에서 한층 진화한 놀이 문화를 강화한 통큰 매장을 선보이는 전략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26일 본점 5층에 132㎡(40평) 규모의 럽모나코 맨즈샵을 오픈한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인 '클럽모나코' 매장 내에 한남동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클래식 바버샵인 '헤아(HERR)'가 숍인숍 형태로 구성된다.

클럽모나코 맨즈샵은 쇼핑과 문화 생활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남성 토탈 스타일 콘셉트의 스토어다. '클럽모나코'는 기존 제품은 물론 단독 직수입 의류 및 액세서리를 보강해 편집 매장 형태로 운영한다. 헤아는 다양한 쉐이빙, 헤어용품 등 소품을 판매하고, 남성들만을 위한 맞춤 스타일 상담과 이발, 영국 정통 습식면도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헤아는 최근 본인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남성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 한남동 매장으로 이번에 롯데백화점에 2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가격대는 '커트' 3만5000원, '펌ㆍ염색' 각 10만원, '전문 습식면도' 3만원, '두피 마사지' 8만원이며, 오피스 상권인 본점의 특성에 맞춰 별도로 '숙취해소 마사지'도 2만5000원에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의 남성 고객 수는 지난 5년 간 매년 꾸준히 1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고객 중에서 차지하는 구성비도 2009년 25%에서 2014년 28%로 3%P 증가했다.

박병기 롯데백화점 본점 Floor장은 “’클럽모나코 맨즈샵’은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의 취향을 반영한 매장으로, 남성들의 쇼핑과 문화 생활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남성 고객들이 즐길 수 있고 백화점에서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남성들만의 공간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세계 백화점도 남성을 잡기위한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2011년 10월 강남점 6층에 남성전문 패션관을 마련했다. 의류부터 가방, 벨트, 라이터, 안경까지 남성 패션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는 편집매장이다.

또 지난해 8월 본점에 남성 클래식, 컨템포러리 전문관을 선보인데 이어 100여개에 달하는 해외 럭셔리 남성 브랜드를 한데 모은 럭셔리 남성관까지 열었다.

럭셔리 남성관에는 오직 남성 소비자들만을 위한 브리오니, 에르메네질도 제냐, 벨루티, 페라가모, 꼬르넬리아니 등 기존 클래식 감성의 브랜드를 비롯해 발렌티노, 톰브라운, 몽클레르, 골든구스디럭스브랜드, 분더샵 등의 컨템포러리 감성의 럭셔리 브랜드가 대거 입점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50-60대 고객들이 주고객층이었다고 하면 현재는 결혼 적령기 등이 늦춰지면서 30대 후반의 고객들이 고가 상품을 많이 찾고 있다"며 "또 소득 수준이 점차 늘어나면서 자신을 가꾸는 패션에 관심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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