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안 아끼고 골프라면 어디든지 'GO', 헝그리골퍼는 가격에 민감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골프홀릭이야, 헝그리골퍼야."
타이틀리스트(www.titleist.co.kr)가 리서치업체 TNS와 함께 진행한 국내 골퍼의 골프 여행스타일에 대한 설문조사가 흥미롭다. 지난 4월 2주 동안, 전국 7개 시도 만16세부터 59세까지, 최근 2년간 항공을 통한 해외 골프투어 경험이 있는 골퍼 1004명이 대상이다. 표본 오차 ±3.09%, 신뢰수준 95%다.
▲ 트랜디 비즈맨 (Trendy Buizman)= 30, 40대 전문직으로 34%를 차지했다. 구력 7년에 평균 92타, 골프에 대한 열정은 크지만 시간 제약을 받는 그룹이다. 골프여행 역시 연간 국내 1.4회, 해외 0.9회로 전체 평균치보다 낮다. 하지만 지출은 국내 98만원, 해외 183만원, 의류 119만원으로 높은 개인 소득에 걸맞은 프리미엄 성향을 보였다.
▲ 성숙골퍼 (Matured Golfer)= 40~50대의 비교적 여유있는 관리직이나 자영업자로 25%다. 패션이나 스타일보다는 플레이 자체에 열정을 쏟는다. 월평균 2.8회의 라운드를 즐긴다. 구력 11년, 88타로 기량이 출중하다. 경제적, 시간적으로 구애를 받지 않아 국내 2.3회, 해외 1.5회 등 골프여행 빈도도 높다.
▲ 헝그리골퍼 (Value Chaser)= 40~50대 관리직이나 자영업자 가운데 가격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계층 20%다. 구력 8년에 95타, 월평균 1.9회의 라운드 수를 보이지만 퍼블릭을 좋아하고 카풀을 도모하는 등 경제성이 우선이다. 국내 1.2회, 해외 0.7회 등 여행은 많지 않고 의류나 장비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발품을 팔아 구매하는 등 가장 알뜰하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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