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이하 스마트폰뱅킹)의 등록고객이 올 1분기 말 기준 5000만명을 넘었다.
한국은행은 1분기말 현재 스마트폰뱅킹의 등록고객수는 3개월 전보다 402만3000명(8.3%) 증가한 5223만명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국내 17개 시중은행과 우체국 고객의 스마트폰뱅킹 등록자를 합한 것으로, 한 사람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엔 중복 계산됐다.
스마트폰뱅킹 등록고객 증가에 힘입어 1분기말 현재 인터넷뱅킹서비스 등록고객수는 1억861만명으로 전분기말대비 5.3% 증가했다. 이 가운데 최근 1년간 이용실적이 있는 실이용 고객은 4982만명으로 전체 고객수의 45.9%를 차지했다.
1분기 중 인터넷뱅킹 이용건수(일평균)는 7694만건으로 전분기 보다 8.6%(607만건) 늘었다. 하지만 이용금액(일평균)은 37조 591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2.9%(1조 1259억원) 감소했다. 이는 작년 4분기 중 대규모의 공모주 청약 관련 청약증거금 및 환불자금이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이체되면서 일시적으로 이용금액이 크게 늘어난 것에 따른 반사효과로 풀이된다.
인터넷 뱅킹 중 모바일뱅킹 이용건수(일평균)는 4035만건, 이용금액(일평균)은 2조2586억원으로 전분기대비 각각 13.0%(463만건), 8.2%(1713억원)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모바일뱅킹 이용건수 중 조회서비스는 3717만건, 자금이체서비스는 318만건으로 조회서비스의 비중이 92.1%에 달했다. 또 모바일뱅킹 이용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건수는 4006만건, 이용금액은 2조1971억원으로 전분기대비 각각 12.9%(456만건), 7.7%(1569억원)씩 늘었다.
한편 인터넷뱅킹의 업무처리비중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1분기 중 비대면 거래 비중은 88.6%로, 작년말 보다 0.2%포인트 늘었다. 3월 중 은행의 입출금·자금이체 거래 건수 가운데 인터넷 뱅킹의 비중은 36.3%로 자동화기기(CD,ATM)의 40.1%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다. 텔레뱅킹은 12.2%, 창구거래는 11.4%였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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