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와 같은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진상규명이 선행돼야 한다. 대참사의 원인, 부실한 구조체계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교훈을 얻어야 다시는 그런 희생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4ㆍ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그 같은 진상 규명을 위해 설립됐다. 사고 초기의 범국민적 공감대를 생각하면 이 기구 구성이 왜 그리 어려웠을까 납득이 안 갈 만큼 '겨우' 마련돼서 출범한 뒤에도 적잖은 진통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특위의 조사에 국민들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애초에 특위 구성 과정에서 위원장과 상임위원을 선임할 때 정부를 배제하고 여야, 유가족, 변협 등이 추천한 인물 중에서 뽑도록 한 것은 그래야 객관적인 조사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시행령안은 이 같은 특위 구성의 원칙과 취지를 뒤집고 '사고 책임자'가 사실상 조사에 대한 조정과 감독을 하겠다는 것이니, 희생자 유가족이나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 특위 위원장이 29일 기자회견에서 "특위를 허수아비로 만들려 한다"고 반발했듯 정부에 진상규명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마침 오늘 정부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확정ㆍ발표했다. 안전 종합계획에 따라 5년간 30조원을 투입한다는 청사진이다. '안전 한국'을 바란다면 정부는 특위가 조사를 잘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일부터 제대로 하기 바란다. 그것이야말로 '안전혁신'의 첫 걸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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