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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구두 17년 노하우 담아 해외로 점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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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 부는 한류 쇼핑 바람⑩ 소보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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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수제 구두를 판매하는 '소보제화(www.sovomall.co.kr)'는 온라인 쇼핑몰뿐만 아니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을 통해서도 익히 알려진 브랜드다. 최근에는 해외 시장에 진출하면서 업계의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소보제화의 김우진(45) 대표는 지난 1997년 오프라인에서 구두 사업을 시작했다. 구두 업계에서는 베테랑으로 꼽힌다. 김 대표는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을 밝게 보고 2010년 쇼핑몰을 열었고 올해 카페24(www.cafe24.com)의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을 통해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다.
김 대표는 해외 사업 지역을 영어권, 중어권, 일어권 등으로 폭 넓게 잡았다. 국내에서 지난 17년 쌓아 온 노하우를 각 지역마다 접목시키는 방안과 소비자 특성을 연구하는 등 꼼꼼히 전략을 세웠다.

우선 김 대표는 해외 고객 대상의 역직구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오픈마켓에 입점할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수출에 있어서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을 함께 활용할 때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 사례들을 적지 않게 봐왔기 때문이다.

상품 측면에서는 20~40대까지 폭 넓은 연령층에 맞춘 다양한 라인업이라는 소보제화의 강점을 전면에 배치할 방침이다. 디자인과 착화감을 함께 충족시키면서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상품만 판매하겠다는 소보제화의 철칙은 이미 국내에서의 성공으로 입증됐고 이는 소보제화가 '국민 수제화'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비결이었다.
소보제화는 상품 대부분을 전문 인력들을 통해 자체 제작하고 있다. 다른 거래처에서 들여오는 일부 상품들 역시 리테일링 과정을 거쳐 출시한다. 따라서 해외 각 지역별 맞춤 생산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김 대표가 구축해 온 기술 및 디자인 팀은 이미 해외 맞춤형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밖에 수제화 뿐만 아니라 구두 액세서리나 보관용품, 세척제, 스타킹과 양말 등 관련 상품들을 다양하게 갖춘 점도 소보제화의 강점으로 꼽힌다.

김 대표는 "해외에서도 한국산 수제화를 찾는 수요 증가세가 의미 있는 규모로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에서 성공하기 위해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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