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리산·속리산에 이어 대구 비슬산에도 '천왕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지리정보원 국가지명위원회에서 공식 명칭 확정…8일부터 사용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대구 비슬산 최고봉 명칭이 '천왕봉'으로, 서울 강동구와 경기 하남시 경계에 위치한 일자산 지맥 성삼봉이 '승상산'으로 변경돼 8일부터 공식 사용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국가지명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성삼봉 일대는 천호대로가 개통된 이후 지상에서 일자산과 분리됐다. 도로를 중심으로 생활권이 분리된 상태에서 강동구 주민들은 성삼봉 일대를 일자산과 별개의 산으로 인식, 승상산으로 불리기를 희망했다. 위원회는 '하나의 지맥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산에 속한 봉우리를 산으로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형학적 논리보다, 지역 주민의 인식을 고려해 승상산 명칭을 쓰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대구 달성군 비슬산 일대 지도에 대견사지로 표기된 지명도 '대견사'로 바뀐다. 대견사는 신리 헌덕왕 때 보당암이라는 이름으로 창건된 사찰로, 조선 세종 때부터 대견사로 불려왔다. 일연이 초임 주지로 있으면서 '삼국유사' 집필을 구상한 곳으로 유명하다. 그러다 임진왜란 때 전소되고 일제 강점기에 대마도를 향해 있어 일본의 기를 꺾는다는 속설에 의해 강제 폐사됐으나, 100년 만에 복원됐다.

위원회 관계자는 "사찰명이 심의대상이 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면서도 "터만 남아있는데도 지도에 대견사지로 표기돼왔던 만큼 지도에서 유용한 산의 위치식별 정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대견사 명칭을 가결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비슬산 최고봉 명칭이 '천왕봉'으로, 대견사 인근 봉우리가 '대견봉'으로 확정됐다. 또 경기 의왕시에 위치한 왕송저수지 주변에 공원 조성이 끝나고 시민들의 휴식처로 이용되는 점을 감안해 왕송저수지의 명칭이 '왕송호'로 변경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