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성과 '확실한' 마무리와 플러스알파(+α)= 박 대통령이 16일부터 21일까지 방문한 우즈베키스탄ㆍ카자흐스탄ㆍ투르크메니스탄 등 3개국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거의 비슷하다.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사회간접자본, 기반산업시설 등을 확보하려는 이들은 우리 건설과 중화학 기업들이 진출할 여지가 큰 시장이다. 발전 단계가 좀 더 진행되면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ICT)이 필요해진다.
박 대통령은 여기에 더해 협력 분야를 확장하는 후속 작업에 역점을 뒀다. 3개국 모두에서 에너지ㆍ건설 등 분야를 넘어 신재생에너지, ICT, 섬유, 방산, 산림, 보건의료 등으로 협력범위를 넓히자고 역설했다. 또 상대적으로 진출이 부진한 중소기업을 위해 협력채널을 상시화하거나, 기존 사업으로부터 파생된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이 사업권을 따낼 수 있도록 돕는 데도 노력을 기울였다. 19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에서 체결된 188억달러 규모의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용량구매계약이 대표적 성과다.
◆상생이 세일즈외교의 열쇠= 박 대통령이 중시하는 '윈-윈 외교' 전략은 이번 순방에서도 핵심 키워드였다. 사업권을 따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발전 노하우 등 상대국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생하는' 세일즈외교여야 한다는 것이다.
카자흐 측과 공동투자펀드를 조성해 첨단기술리서치센터 설치를 추진하기로 한 것이나, 전자정부시스템 등을 우즈베크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에 추가하기로 하는 등 '지식공유'에 심혈을 기울였다. 박 대통령이 주창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이 지역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엮겠다는 구상인데, 이것이 지속가능하려면 역내 국가들의 개발격차가 해소돼야 한다는 점도 박 대통령은 여러 번 강조했다.
◆확실한 외교 우군 만드는 데 총력= 이번 중앙아시아 순방의 또 다른 중요 축은 한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다. 동·서양 강대국과 달리 동북아 지역정세에 이해관계가 적은 이들 국가를 국제사회에서 확실한 우리 편으로 만드는 작업의 일환이다.
박 대통령이 방문하는 해당 국가들과 '문화적 연대'나 '역사적 동질성' 등을 강조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우즈베크와 카자흐를 방문해 현지 '고려인'의 양국 관계상 역할을 강조한 것도 마찬가지다.
사업권 계약보다 더 중요하게 볼 수 있는 성과가 바로 이런 '외교적 우군'을 만드는 데 진일보를 이뤘다는 것이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드레스덴 통일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박근혜정부의 기본 외교정책을 중앙아시아 정상에게 이해시키고 지지를 이끌어낸 점은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그동안의 자원외교를 넘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경제적으로 확실히 기초를 다진다는 의미에서 '유라시아 외교'라고 부를 수 있다"며 "상생의 경제협력을 확실히 진전시켜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 속 한국의 위상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박근혜 대통령 중앙아시아 순방 성과
*우즈베키스탄(16~18일)
-대형 프로젝트 성공적 진행을 위한 관심과 지원 당부
-칸딤 가스전 개발 등 신규 대형 프로젝트 수주 지원
-협력범위 확대를 위한 우호적 환경 마련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드레스덴 선언 지지 표명
*카자흐스탄(18~20일)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전력용량구매계약 체결(20년간 188억달러 규모)
-기존 3대 경협 본격 개시를 위한 협력 확보
-신규 에너지 플랜트 사업 참여 지원
-철도협력 MOU 체결, 도로ㆍ교통 인프라 건설 참여 요청
-중소기업 진출 위한 협력채널 상설화 제안
-협력범위 확대 의견 일치, 카자흐로 경제발전 경험전수 노력
-한ㆍ카자흐 30일 무비자 협정 체결
-한국의 외교안보정책 지지 표명
*투르크메니스탄(예정, 20~21일)
-갈키니쉬 가스탈황시설 건설 사업 수주(2009) 후 우리 기업의 추가 프로젝트 참여 여건 마련
-농업ㆍ교통 등 분야로 협력범위 확대
-북핵ㆍ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한 지지 표명
타쉬켄트(우즈베키스탄)·아스타나(카자흐스탄)=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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