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 총리 가격 결정자?…野, 안대희 총리 후보자 사퇴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이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잇따라 지적하며 사퇴 촉구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 인사청문회사전검증팀 회의에서 안 후보자가 11억원을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대해 "(안 후보자는) 기부금 총리가 됐다. 기부금 내고 총리하겠다는 사람을 국민이 과연 용납 할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안 후보자가 국세청 세무조사감독위원회 위원장 사퇴 직후 농협과 세금 소송 수임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김영란법이 통과 됐으면 총리가 될 수 없다"면서 "안 후보자가 23일에 농협과 수임계약을 해지한 건 스스로가 이해충돌 문제가 있을 것을 스스로 알고 있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재정 의원은 "(안 후보자가) 청렴·강직한 인물로 알려져 있어 국민적인 기대를 받았는데 모든 것이 와르르 무너지고 있다"면서 "안 후보자를 두고 '기부금 총리', '총리 가격 결정자' 등 조어들이 만들어 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자는 재산환원을 언급하며 가족들에게 미안해 돈을 좀 벌었다고 했지만 잘 위장하고 관리한 흔적이 짙다"며 "이 부분을 집중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식 의원은 안 후보자가 5억2000만원 가량의 현금과 수표를 보유한 것이 사건 수임료 반환을 위해서라고 해명한 것과 관련, "5억원이 넘는 현금 보유가 소송채무 반환이 목적이라면 현금 인출한 시점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치적 기부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수임료 반환 역시 총리 지명을 염두에 둔 정치적 반환이 아닌지 규명해야한다"면서 "그동안 사건 수임료를 현금으로 받거나 현금으로 보관한 것이 아닌지 명확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서영교 의원은 안 후보자에 대해 '제 2의 이동흡'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동흡 전 헌법재판관은 헌법재판소장 후보였다가 특정업무경비 횡령 문제로 낙마한 바 있다.

서 의원은 "안 후보자가 대법관 재직시절 급여가 2억3000만원이었고, 국세청에 신고한 지출액은 2억9000만원이었는데, 2년간 예금이 1억원 이상 급증했다"며 "대법관의 특정업무 경비가 1년에 4500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이 전 헌법재판관처럼 특정업무경비 예금으로 들어간 것이 아닌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재윤 의원은 "이번에 총리를 바꾸는 이유는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묻는 것"이라면서 "관피아의 전형을 넘어서는 거의 최고조에 달하는 사람을 총리 후보자로 내정하는 것은 인사 실패이며 국민들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안 후보자는 스스로 박근혜 대통령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도 사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이른바 '안대희 방지법팀'이 구성됐다. 위원장에는 이종걸 의원, 간사엔 김재윤, 위원에는 김기식ㆍ박범계ㆍ배재정ㆍ서용교 의원이 위촉됐다.

박범계 의원은 "여러 번 인사청문회를 해왔지만 이번에는 너무 많이, 너무 빠르게 조목조목 의혹과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안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벽을 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