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일 교통량 1만5000대 미만 구간 대상…운전면허 필기시험에도 반영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내년부터 일반 국도에 '회전교차로(Roundabout)'가 확대 설치된다. 회전교차로는 원형교통섬을 설치해 자동차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일반 국도를 조사해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를 토대로 내년부터는 1일 교통량 1만5000대 미만인 구간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한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자동차가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돌아 교차로를 통과하는 평면교차로다. 진입자동차가 일단 멈추고 회전차로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에 길을 양보한 후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해 교차로를 천천히 빠져나가면 된다. 이와 달리 교통서클(로터리)은 진입자동차가 우선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원형교차가 이 형태인데 교통 지체, 낮은 안전성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2010년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중 하나로 전국 지방지역 364곳에 회전교차로를 도입·운영해왔다. 그 결과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평균 44% 줄고 통행시간도 평균 3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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