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청장 후보 줄서기 나선 어느 구청 공무원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내 한 구청 주요 공무원 당선 가능성 커 보인 후보 연락처 알려줄 것 요구해 줄서기하려는 것 보여 찜찜한 느낌 지을 수 없어...구청마다 공직자 줄서기 단속 약속하나 결과는 미미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6.4지방선거가 7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에 나설 후보들은 하루하루가 1년쯤 되는 듯 분초를 쪼개 유권자들이 있는 곳이라면 지옥이라도 가는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구청장을 맞을 서울 구청 공무원들 심사도 복잡해지는 듯해 보여 주목된다.

"지금 구청장에게는 잘 보여 사무관 승진도 했는데 새로운 구청장이 오면 제대로 호흡을 맞출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고민을 내비친 공무원도 있다.

지방자치제가 도입돼 구청장 선거가 시작된 이후 4년마다 반복되는 현상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 한 구청의 주요 간부급 직원의 행태가 뒷맛을 씁쓸하게 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최근 서울시내 한 구청 간부는 기자에게 “어느 후보가 사실상 구청장 후보로 내정되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후보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전화했다.

구청장이 되기 전 전화를 해 놓아 ‘확실한 구청장 사람’으로 만들어 놓겠다는 것으로 보여 소위 말로만 듣던 '정치 공무원'을 보는 듯해 묘한 기분이 들었다.

물론 이 간부만의 현상은 아닐 것이다.

또 다른 구청 공무원도 “현 구청장이 다시 당선 돼야 사무관 승진도 유리할텐데”라며 자신의 거취를 걱정하는 눈치를 보였다.

이처럼 구청 공무원으로서는 어떻게 해서라도 당선될 후보와 줄을 연결해 보이지 않게 도운 후 승진은 물론 주요 보직을 맡는 등 유리한 여건을 만들어보겠다는 계산을 하게 될 것이다.

사실 선거가 끝난면 어느 공무원은 어느 후보를 도왔다는 등 소문이 돌 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당선자 줄을 잡은 공무원은 좋은 보직을 맡아 4년간 실세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각 자치단체마다 선거를 앞두고 공무원 줄서기 등을 단속하겠다고 있지만 사실상 적발 결과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서울 동작구와 성북구도 최근 감사담당관을 중심으로 공무원들 정치 개입을 막겠다며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결과는 미지수로 보인다.

그러나 한 구청 공무원은 "구청장이 선거로 뽑혀 오겠지만 제 일을 열심히 하면 정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며 담담한 입장을 보인 공무원도 있어 한편 안심이 됐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