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발 수송객이 감소하고 유럽과 동남아 화물이 감소하면서 176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2조9832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0.3% 줄었다. 이어 당기순손실 581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간 중국 및 동남아 노선 수요 유치 노력으로 일본 노선 수익 감소 부분이 보완돼 전년과 비슷한 매출 수준 유지했다. 유가 안정 등 비용이 줄어들면서 영업익은 지난 분기에 이어 흑자를 지속했다.
화물 부문은 중국 및 일본 노선의 화물 수송량(FTK, Freight Ton Kilometer)이 각각 10%, 9% 늘었다. 구주 및 동남아 노선 공급 축소의 영향으로 전체 화물 수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1.5% 축소됐다. 수익성 중심의 노선 재편으로 탑재율을 전년 동기 대비 1% 포인트 개선됐다.
다만 대한항공의 지난해 연간 실적은 영업손실 176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 대한항공의 지난해 매출액은 11억8504억원으로 전년 매출액 12조3418억원 대비 4% 감소했다. 당기순손실도 3848억원을 기록해 적자로 돌아섰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해 여객 부문은 아시아 역내 및 연결수요의 성장이 전망된다"며 "화물 부문도 국내 주요 화주의 해외공장 신·증설 등의 영향으로 운송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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