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의 고민, ‘혈세 먹는 하마’ 시립의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월10일 문 연 뒤 129일 가운데 86일만 진료, 수입보다 지출 커…유한식 시장, “착한 적자”

서울대학교병원이 운영하는 세종특별자치시립의원 개원식 모습.

서울대학교병원이 운영하는 세종특별자치시립의원 개원식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유한식) 시립의원이 적자경영에다 공공의료기능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월10일 진료를 시작한 세종시립의원은 지난 15일까지 모두 129일 가운데 진료일수는 86일에 그쳤다. 이 기간 동안 월평균 2300여만원의 수입을 기록하고 인건비 지출은 월평균 1억6071만원이다.
의원에 찾아온 환자 수는 4528명, 하루 평균 52.6건씩 진료했다. 과목별로는 정형외과가 2000명으로 44%를 차지했고 가정의학 958명(21%), 응급 304명, 소화기 149명 등의 순이다.

응급환자는 공휴일을 뺀 78일 동안 304건을 접수해 하루 평균 3.9건의 환자를 처리했다.

세종시가 시립의원 설립을 추진하면서 밝힌 서울대병원 본원 호흡기·내분비·순환기 내과·정형외과 등 국내 최고명의들의 둬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한다는 계획과는 거리가 있다.
또 올해 48억원의 예산에 더해 내년 시립의원 관련예산은 전속의료진 전세금 4억원(4채), 자산 및 물품취득비 2억7000만원, 민간위탁금 40억원 등 모두 47억원이 의회에 올라가 있다. 그만큼 적자폭은 더 커진다.

시립의원의 적자경영이 이어지자 세종시의회 시정질의에서도 문제 삼았다.

박영송 시의원은 26일 유한식 시장에게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시민의 혈세로 보존하는 것은 투자유치가 아니라 적자유치다. 혈세 먹는 하마인 것”이라며 “주말과 휴일에 응급진료를 하지 않는데다 공공의료기능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 시장은 “서울대 위탁 세종시립의원은 현재 가치보다 미래 가치가 더 중요한 만큼 단순히 몇 개월간 통계비교로 평가하는 것은 곤란하다” 며 “현재 생기는 적자는 세종시민의 의료 질을 높여주는 공공재 성격의 건강하고 착한 적자”라고 답했다.

한편 세종시립의원은 ▲내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응급의학과 등 6개과를 두고 ▲진료실▲전산화단층촬영실(CT) ▲응급처치실 ▲방사선실 ▲내시경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운영인력은 진료교수 등 12명, 간호사 7명, 보건직 7명이다. 의사(임상 및 진료교수), 간호직, 보건직, 사무직 등 27명은 서울대병원 본원에서 파견했고 응급구조사, 간호조무사, 원무, 경비, 청소 등 보조인력 15명은 지역주민을 고용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