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해산 브렌트유는 10월 이후 가격이 2% 하락한 데 비해 멕시코만의 루이지애나 저유황경질유(LLS)와 마스의 배럴당 가격은 10월 이후 10% 이상 하락해 각각 95.95달러와 91.25달러로 떨어졌다.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이같은 가격 괴리에는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노스다코타, 텍사스, 멕시코만 연안 등에서 생산된 셰일오일이 멕시코만 연안 정유시설로 수송돼 공급 물량이 증가했다. 또 미국은 캐나다 외에는 원유 수출을 금지한다. 공급이 이전보다 늘어나는데 신규 수요가 끌어주지 못하니 값이 떨어졌다.
게다가 멕시코만 연안 정유설비가 계절적인 정비에 들어가면서 가동률이 9월 중순 95%선에서 최근 80%대 중반으로 떨어졌다. 원유 정제량이 감소하고 재고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큰 폭 하락한 것이다.
먼저 캐나다로 수출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한 트레이더는 파나맥스 탱커 8척이 11월과 12월에 멕시코만에서 캐나다 동부를 오가며 하루 기준 원유 수출량이 16만배럴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10년중 최대 물량이다. 다른 트레이더는 원유 수출량이 하루 20만배럴로 증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뉴욕과 필라델피아 정유시설로 보내지는 물량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 내륙에서 셰일가스를 생산하는 회사는 멕시코만이 아닌 다른 곳의 정유설비로 보내려고 한다. 이런 물량이 진나 여름보다 크게 늘어 하루에 적어도 50만배럴에 달한다고 트레이더들은 전했다. 지난 여름에는 멕시코만 유가와 브렌트유 가격 사이의 가격 차이가 좁혀졌었다.
멕시코만 유가가 계속 낮게 유지될지는 의견이 나뉜다. 한 편에서는 정유설비의 정비가 끝나 수요가 회복되면 가격 차이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한다. 반대로 정유업체들이 연내에 재고 감축에 나설 것이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적어도 연말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멕시코만 정유업체들은 원유 재고량에 따라 카운티에 세금을 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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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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