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스마트폰 앱 서비스 이용한 신고가 전체 4분의 1 차지
대중화된 '스마트폰'이 이제 시민들이 정부에 민원을 제기하는 대표적인 통로로 자리 잡고 있다.
서비스 개통 후 지난달 말까지 이 앱을 내려받은 사람은 22만6100여명이며 21개월 동안 접수된 민원은 총 16만8517건에 이른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전체 생활불편 민원 신고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신고 건수는 올해 들어 월평균 9731건에 이르고 있으며 5월부터는 매월 1만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 5월 1만281건, 6월1만1238건, 7월 1만2267건, 8월 1만3754건 등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지난 1월 서비스를 시작했을 당시 2472건에 비해 5배나 증가한 수치다.
특히 소위 '얌체족'에 대한 시민들의 발 빠른 대처가 주로 이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1~8월 민원 접수 현황을 살펴보면 장애인 주차 구역 불법 주차가 전년 대비 207% 급증했고 운전 중 담배꽁초 투기가 241.3%, 불법 광고가 75.6%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경기 지역이 4만6794건(32.5%)으로 가장 많았다. 서울 3만780건(21.4%), 인천 1만488건(7.3%) 등이었다. 인구 1000명당 신고건수는 울산이 4.4건, 대전 4.0건, 경기 3.8건 등으로 나타났다.
안행부는 앞으로 이 서비스를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 지도 서비스와 연계해 활용도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박찬후 안행부 1차관은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국민과 정부의 협업 체계가 자연스럽게 구축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국민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선제적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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