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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의, 차에 의한, 차를 위한…獨 '아우토슈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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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그룹이 만든 자동차 테마파크...年 200만명 이상 찾아
차의, 차에 의한, 차를 위한…獨 '아우토슈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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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프스부르크(독일)=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금발 머리에 핑크색 리본을 단 독일 여자아이는 한 손에 번호판을, 다른 한 손에 아빠의 손을 잡은 채 제 자리서 껑충껑충 뛰었다. 2층 전광판에 이름이 떴기 때문이다. 곧 눈앞의 카 타워에서 이곳 쿤덴 센터로, 폴크스바겐 골프가 옮겨져 올 예정이었다. 알프레드 바우어씨는 "새 가족이 될 골프를 만나기 위해 기차를 타고 5시간 걸려 왔다"며 "온 김에 딸 아이와 함께 아우토슈타트도 즐겁게 돌아보고 간다"고 활짝 웃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차로 3시간여 이동해 볼프스부르크 중앙역에 내리자, 폴크스바겐 로고를 단 커다란 공장건물과 아우토슈타트(AUTOSTADT)라는 글자가 나란히 눈에 들어왔다. 독일어로 자동차 도시라는 뜻인 아우토슈타트는 폴크스바겐이 본사 바로 옆에 만든 일종의 자동차 테마파크다.
 
자동차 전시관인 자이트하우스에는 폴크스바겐그룹은 물론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의 타 브랜드의 초기모델까지 전시돼있다.

자동차 전시관인 자이트하우스에는 폴크스바겐그룹은 물론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의 타 브랜드의 초기모델까지 전시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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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대표 축구선수 구자철이 뛰고 있는 도시인 볼프스부르크에는 폴크스바겐 그룹 본사와 하루 3500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공장이 위치해있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현대차 울산공장으로 비유할 수 있는 이 도시가 매년 200만명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독일 10대 관광지에 이름을 올리게 된 데는 바로 2000년 개장한 아우토슈타트의 역할이 컸다.
독일에는 차량을 계약한 뒤 본사로 직접 방문해 차량을 인도받는 고객 비중이 30%를 넘는다. 전국 각지에서 본사를 찾는 고객들에게 더 큰 감동을 줄 수 없을까. 바로 이 생각이 아우토슈타트의 첫 걸음이었다. 1994년 당시 폴크스바겐 그룹 이사회 의장이던 페르디난티 피에히 박사는 차량 출고 시 고객들에게 키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폴크스바겐의 문화까지 전달하겠다는 방침으로 거대 자동차 테마파크의 건설을 결정했다. 투입금액만 4억3000만유로에 달한다.

중앙역에서 다리를 건너 통유리 건물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진짜 자동차 도시가 시작된다. 생산공장 옆 축구장 34개 크기인 25㏊의 부지에는 박물관(자이트 하우스), 출고장(쿤덴 센터), 카 타워, 브랜드별 쇼룸(파빌리온), 오프로드 체험 공간 등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아우토슈타트를 찾은 고객들은 차량 인수를 위해 쿤덴센터에서 대기한다. 2층 전광판을 통해 이름, 차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우토슈타트를 찾은 고객들은 차량 인수를 위해 쿤덴센터에서 대기한다. 2층 전광판을 통해 이름, 차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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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토슈타트의 랜드마크는 단연 카 타워다. 유리로 된 20층 높이의 카 타워 2곳에는 각 400대, 총 800대의 차량이 멈춰서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새 차량들은 이곳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고객이 차량을 직접 인도받는 장소인 쿤덴 센터로 옮겨진다. 하루 500대 가량이 이런 수순으로 고객들에게 전달된다.
 
20층 높이의 카 타워는 아우토슈타트의 랜드마크다. 각 400대, 총 800대의 차량이 대기 중이다.

20층 높이의 카 타워는 아우토슈타트의 랜드마크다. 각 400대, 총 800대의 차량이 대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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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토슈타트를 찾은 이들은 바로 옆에 위치한 폴크스바겐 공장의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차량 제작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르망24시 서킷을 따라 만들어졌다는 파빌리온에 들어서면 고급 럭셔리 브랜드인 부가티 차량을 만날 수 있다. 작은 호수를 앞에 둔 입구에 들어서면 포르쉐의 굉음이 쏟아진다.
클래식 자동차들로 빼곡히 차 있는 통유리 건물은 자이트하우스로 '시간의 방'이라는 이름 그대로 폴크스바겐 탄생부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볼프스부르크(독일)=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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