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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창조경제다…정부, '車튜닝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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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정부가 자동차 '튜닝'과 '모터스포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속도를 내고 있다. 튜닝과 모터스포츠 산업 육성을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에 부합한 핵심 정책 중 하나로 꼽고,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는 분위기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9일 "자동차 튜닝과 모터스포츠 산업 육성이 창조경제 모델에 가장 부합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부처 간 협의를 거쳐 조만간 산업부 차원의 자동차 튜닝 및 모터스포츠 산업 활성화 종합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윤상직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정책 비즈니스 아이디어(BI) 콘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자동차 튜닝 및 모터스포츠 활성화 관련 BI를 1위로 채택했다.

자동차 튜닝은 디자인과 성능이 동일한 양산차를 기능ㆍ구조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내장 및 외장을 바꾸는 드레스업(dress-up) 튜닝과 엔진 출력 등 성능을 끌어올리는 퍼포먼스(performance) 튜닝으로 크게 나뉜다.

모터스포츠는 모터로 움직이는 차량으로, 속도ㆍ시간ㆍ거리ㆍ성능을 겨루는 스포츠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전남 영암에서 매년 열리는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와 같은 자동차 경주용 차량이다.
전 세계적으로 튜닝 시장 규모는 100조원이 훌쩍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튜닝에 대한 기준이 애매한 우리나라에서는 넓게 잡아서 최대 1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모터스포츠는 영암ㆍ안산ㆍ인제ㆍ태백ㆍ용인 등에 서킷 인프라를 갖춰가는 단계다.

산업부는 현재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튜닝과 모터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A부터 Z까지의 종합 대책을 처음으로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관련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정부가 과도한 규제를 서서히 완화하고 인증 등 제도상 미흡한 부분을 해소한다면 수조원대의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선진국형 튜닝 제도 정착에 무게중심을 둔 정책을 펴야 한다"면서 "부품 인증제 등 우리 형편에 맞는 체계적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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