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ㆍ식품업체들은 정권 초기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해 꼬리를 낮추며 '코드 맞추기'에 여념이 없지만 생활물가는 이미 오를 대로 오른 상태여서 마음 놓고 장을 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식음료 업체들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기 1∼2달 전 10% 안팎의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대기업 중심인 경제체질을 바꾸는 과정에서 서민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또 일부 기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선정된 유통업, 외식업 등에 대한 구조조정을 단행함에 따라 직원들이 일자리를 빼앗기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최근 카페베네, 홈플러스 등에 근무하는 일부 직원이 회사를 떠났고 CJ 푸드빌 등은 신규채용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
새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유통채널 혁신에 대한 기대도 크지 않다.
새 정부는 대도시 위주로 전국적인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 농수산물 유통단계를 2∼4단계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대형마트들도 새 정부의 물가 안정 주문에 유통단계 축소, 현금매입 등을 통해 유통구조 혁신에 나서겠다는 계획이지만, 유통채널 혁신은 이미 오래전부터 개선의 목소리가 높았음에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과거 정부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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