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KT&G 글로벌 브랜드 매니저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1년에 담배 200억 개비를 수출하는 여자. 김혜수(38) KT&G 글로벌 브랜드 매니저다. 방금 전까지도 회의를 하고 왔다는 김 매니저는 160㎝ 조금 안 되는 키에 몸무게 40㎏대의 가녀린 외모를 가진 여성이었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사 제품인 담배와 KT&G 브랜드를 홍보하는 직업과는 안 어울리게 청초한 모습이었다. 그러나 이내 듣게 된 명료한 말투와 당당한 자세는 그의 커리어를 증명해보이기 충분했다.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
2004년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을 졸업한 김 매니저는 같은 해 KT&G에 입사했다. 특별히 담배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한정된 브랜드를 키워나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려움을 딛고 뭔가 해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이었다"고 말했다.
글로벌 브랜드 매니저답게 해외에서 그의 경험은 다사다난했다. 이제는 잠자리가 바뀌거나 음식이 달라도 어디서든 잘 먹고 잘 잔다는 그는 카자흐스탄에서 먹은 특별한 음식에 대해 소개했다. "그 나라의 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현지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카자흐스탄에 갔을 때 양머리를 돼지머리 삶듯이 해서 가져왔더라고요. 그걸 그 자리에서 해체해서 하나씩 나눠 주는데, 의미가 있었어요. 남의 말을 잘 듣고 싶으면 귀를 먹고, 말을 잘 하고 싶으면 혀를 먹으라는 거였죠. 손님이 왔다고 귀한 음식을 내놓은데 거절할 수 없어 저는 귀를 먹었습니다." 웃으면서 이야기하는 그에게서 여장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한 번은 글로벌 매니저 어시스턴트로 있을 때 터키에서 담배꽁초 수천 개를 주웠던 적도 있다. 그는 "터키에 소비자 조사를 하러 갔는데 주는 데이터 마다 너무 달라서 종합해서 판단을 할 수가 없었다"며 "이럴 때 믿을 수 있는 건 직접 피우고 버린 담배꽁초뿐이라는 판단에 선배와 함께 담배꽁초를 줍기 시작했다"고 했다. 선배가 그래도 너는 여자니까 그만 주우라고 말했지만 선배 혼자 둘 수 없어 끝까지 같이 움직였다고 전했다.
앞으로 그는 인도네시아에서 3년 정도 머물면서 본격적인 현지 시장 진출에 힘쓸 계획이다. 이번 기회에 현지에서 직접 세운 전략들을 실행하면서 마케팅이나 영업 쪽 관련 부분을 더 다져 좀 더 완전한 브랜딩 전문가가 되겠다는 게 그의 각오다. 그는 "귀국할 때 피부가 많이 타서 돌아오지만 않았으면 좋겠다"며 환하게 웃었다.
이현주 기자 eco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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