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항 환적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그러나 중국이나 일본 등이 경쟁항만이나 공격적인 물량유치 전략을 펼치고 있다. 북항·신항분리로 추가비용도 발생해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이에 정부는 ▲다른 항만과의 연결성(피더네트워크) 확대 ▲비용경쟁력 강화 ▲신규물량 창출과 항만인프라 확충으로 부산항의 경쟁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선사 지급 볼륨인센티브도 개편했다. 부산항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선사가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했고 지급방식도 항비감면에서 현금지급으로 변경했다.
북항-신항 간 환적물량이송으로 인한 육상·해상셔틀비용 지원수준도 작년보다 상향조정됐다. 북항과 신항을 모두 기항하는 선사가 이동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TEU당 1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부산항 배후단지에 글로벌 물류기업도 유치해 선진형 항만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특히 저렴한 물류비와 전기요금, 안정적인 투자환경으로 일본기업의 선호도가 높은 점을 활용해 일본의 건실한 물류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10만t급 이상 초대형선이 입·출항할 수 있도록 2015년까지 항로를 17m로 깊게 만드는 등 항만인프라 개선작업도 진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부산항 환적경쟁력 강화정책을 통해 부산항의 환적물량이 2015년에는 1000만TEU, 2020년에는 1300만TEU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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