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35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전문 기자단의 투표에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2위 경쟁자와 28% 이상의 압도적인 격차를 벌였다. 이는 역대 13회 ‘올해의 엔진’ 선정 시작이래 가장 높은 투표 점수로 기록됐다. ‘최고의 신형 엔진’ 및 ‘1.0리터 이하 최고의 엔진’ 등 두 가지 부가 항목에도 동시에 뽑혀 3관왕을 차지하는 등 유례 없는 성과를 거뒀다.
에코부스트 엔진은 고압력의 가솔린 직분사방식과 터보차저 및 두 개의 독립된 가변식 캠타이밍 기술을 결합해 엔진의 크기와 무게,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대용량 엔진이 갖는 저회전대 강력한 토크와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주행능력을 갖고 있다. 출력의 손실 없이 기존 엔진의 주행성능과 안락한 승차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최대 20%의 연비 향상과 15%의 배출가스 감소가 가능하다.
특히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그 크기가 A4 한 장 정도 사이즈에 불과하지만, 이 엔진을 탑재한 포커스 1.0L 에코부스트의 경우 100 PS의 출력을 내면서도 동급대비 최고 수준인 58.9mpg(24.9km/ℓ)의 연비를 자랑한다.
국내에도 익스플로러, 토러스 등과 곧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올-뉴 이스케이프, 올-뉴 퓨전등에도 모두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2013년까지는 한국 시장에 출시되는 차량의 90%에도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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