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철 작가와의 대화
신 화백은 소나무 작품을 그릴 때 현지 흙을 재료로 자주 활용하는 작가다. 그가 강원도 영월의 단종 유배지였던 청령포에서 “관음송을 떨리는 손으로 그려 넣고 ‘흙 좀 가져가도 될지’를 부탁드림에 허락 하시지 않아 다시 뭍으로 나와 바라보니 그때서야 들어오라 해 겨우 완성했노라”던 일화는 흥미롭다.
그의 화면이 절제되고 맑다는 것은 선천적으로 화가로서 타고난 도량(度量)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작품 속 논두렁이나 소나무 그늘아래 맨발로 슬쩍 비켜 앉아있노라면 불어오는 바람에 가슴 깊숙이 저민 고뇌(苦惱)와 만나게 된다. 꿈과 아픔, 찬가와 비가의 흐름이 한 공간에 공존한다는 것은 작품이 살아 있다는 반증인데 이는 ‘나’를 버림으로써 드넓고 끝없이 열어놓은 결 위를 오가는 무르익은 소통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것과 다름 아닐 것이다.
바로 이 ‘헹굼’의 항상성(恒常性)이 그를 오랫동안 신선한 관점의 깨어있는 붓놀림으로 이끌 것이다. 중국 북경 중앙미술학원을 나온 한국화가 현송(玄松) 신동철 작가는 갤러리 팔레 드 서울, 당대미술관(북경, 중국), 궁동갤러리(광주) 등에서 개인전을 19회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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