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에 따르면 미국 매사추세츠주에서 파일공유사이트 오피스드롭(OfficeDrop)의 최고경영자(CEO) 프라사드 타미네니(42)는 잡애플 아이튠스 스토어를 통해 자사 애플리케이션를 판매해 왔으나 이른바 스티브 잡스의 열렬한 팬은 아니었다.
미국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사무실을 둔 소프트웨어업체 토탕고의 CEO 기 니르파즈(39)도 잡스 전기를 사흘만에 독파한 뒤 이 책을 구입해 직원들에게 배포하고 함께 토론까지 했다.
그는 "직원들이 이 책을 읽으면 일하는 자세가 달라지고 제품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잡스가 매우 훌륭하지만 까다롭기도 한 것으로 묘사돼 있어 상대적으로 직원들이 자신이 더 부드러운 CEO로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도 했다.
'현실왜곡장'이란 잡스가 말하면 말이 되는 것처럼 보이며, 주변 사람들이 그것을 믿게 만든다는 뜻으로 자신의 비전을 직원들에게 설득할 때 이용한 것으로 유명한 화법이다.
전기의 작가인 아이작슨도 경영과 관련해 조언을 듣기를 원하는 많은 기업 경영진들과 경영대학원(MBA) 학생들로부터 엄청난 강연 요청을 받고 있다.
아이작슨은 "잡스를 모방하는 것이 성공으로 이끌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로 인해 당황할 때가 많다"면서 "잡스는 그만의 타고난 재능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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