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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베트남선 패밀리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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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찌민에 100호점 오픈···외식공간으로 인기

▲롯데리아, 르엉바짝점 오픈식

▲롯데리아, 르엉바짝점 오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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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현지화·한류열풍 효과
-매년 매출 신장률 40% 대박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불고기버거를 선보이며 국내 최다 매장 수로 패스트푸드점의 일대 변혁을 일으킨 롯데리아가 베트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저가의 햄버거'가 아닌 하이엔드 고객들이 찾는 '패밀리레스토랑급'으로 대우받는다는 평가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매출 신장률은 매년 40%에 달한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는 지난달 25일 베트남 호찌민에 100호점 르엉바짝점을 열었다. 롯데리아는 베트남 내 호응에 힘입어 올 연말까지 총 104개 매장을 개장하고 같은 계열사의 브랜드인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도 10호점까지 내는 등 총 114개 매장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롯데리아는 올해 베트남에서의 매장 신장률이 전년 대비 46.6%, 매출 신장률이 42.7% 증가해 현지에서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가장 성공한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중 하나”라며 “마켓 점유율은 이미 45%에 달했으며 햄버거만 봤을 때는 단연 독보적”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성공은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현지에서의 한류 열풍을 적절히 조화시킨 덕분이다.

1998년 외식 프랜차이즈로서는 처음으로 베트남에 진출한 롯데리아는 베트남의 새우수출이 세계 1위라는 점을 감안, 국내에서만 판매하는 새우버거를 적극 홍보했다.

이 결과 새우버거는 매출 구성비의 10%를 차지할 만큼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한류열풍을 타고 가장 한국적인 음식을 맛보려는 고객 수요를 반영해 불고기버거도 선보였다. 불고기버거 역시 매장 내 판매 순위 1, 2위를 다투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롯데리아에서는 밥도 판매한다. 밥과 국, 닭튀김 요리 등으로 구성된 라이스메뉴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가격도 차별화해 롯데리아 메뉴는 로드숍에서 먹을 수 있는 쌀국수나 볶음밥에 비해 1.5배가량 비싸다. 저가의 햄버거라는 이미지가 아니라 가족들이 함께 와서 즐길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처럼 인식되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베트남의 호찌민·하노이 등 대도시에 거주하는 현지인 중 롯데리아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가 됐다. 같은 기간 동안 KFC와 필리핀의 졸리비도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했지만 롯데리아에 미치지는 못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롯데리아는 관계자는 “국내 햄버거의 대표주자로 볼 수 있는 불고기버거·새우버거가 베트남에서 인기를 끌고 있고 더 나아가 롯데리아가 저가 패스트푸드점이 아니라 레스토랑처럼 여겨지고 있어 현지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있다”며 “내년에는 매장 신장률 30%를 목표로 132개점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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