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페이스북은 자사의 소셜커머스 서비스 '딜즈(Deals)'를 수주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만이다. 딜즈는 세계 최대 SNS 업체 페이스북이 선보이는 만큼, 기존 소셜커머스 선두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주목돼 왔다.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 관계자는 "후발주자로서 영업력에 한계를 느끼고 정리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자체 조직을 구성하기보다 제휴를 통해 단기간에 입지를 넓히려는 진출 전략으로는 품질이나 업체 선정 노하우 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같은 분석에도 불구, 기존 업체들 역시 마땅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하는 현실에 페이스북 사례가 더해지면서 "사업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커지게 됐다. 그루폰은 2009년 690만달러, 2010년 4억 5000만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매출 6억 4470만달러에 1억 270만달러의 손실을 냈다. 티켓몬스터, 쿠팡 등 국내 소셜커머스 선두 업체들도 수익모델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농수산물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준비중인 한 업체 대표는 "소셜커머스가 유망 업종으로 떠오른 건 사실이지만, 영업비와 마케팅비가 엄청나게 들어가는 반면 수익을 낼 모델이 마땅하지 않다는 점이 현실적 한계"라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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