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예인과 게임③]'넥슨'의 일본 성공 전략은 무엇?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포츠투데이 강경록 기자]넥슨은 온라인 게임 불모지 일본에서 철저한 현지화 정책과 도전정신 그리고 뛰어난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신화를 썼다.

넥슨은 지난해 국내 최고의 거포 중 하나인 김태균이 일본 지바 롯데와 계약을 맺자 곧바로 공식 후원사를 자청하고 나섰다.
김태균이라는 스타에 대한 브랜드 가치와 일본 내 관심이 워낙 뜨거웠고 롯데라는 부동의 인기 구단이 버티고 있기에 충분한 성산이 있다고 판단한 것.

이런 넥슨의 전략은 딱 맞아 떨어졌다. 김태균은 리그 초반 대포를 쏘아 올리며 일본팬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고 소속팀 지바 롯데 마린스는 7차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일본시리즈에서 기적적으로 우승하며 일본 내 넥슨 이미지 및 서비스 게임 인지도가 급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전세계 프로야구 리그 사상 처음으로 프로 야구단 유니폼 앞가슴에 후원사 로고가 삽입되는 유니폼을 지바롯데 선수들에게 입혀 일본 시장 내 넥슨의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상승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뿐 아니다.
넥슨은 롯데와 제휴를 통해 온라인 게임을 캐릭터를 활용한 껌을 출시하며 일본 내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지난 2007년 9월 넥슨은 자사의 온라인 게임인 '메이플스토리'껌 1탄을 롯데와 제휴를 통해 25만개를 출시해 만 하루 만에 전량을 소진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에 2008년에는 '테일즈위버' 껌을 출시해 현재까지 100만개 이상 판매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어 2009년 2월 온라인 게임이 전해주는 3가지 감각(눈-귀-손)의 즐거움에 미각의 즐거움을 더한다는 콘셉트로 111개의 한정 판매를 해 큰 인기를 누렸다.

이외에도 넥슨은 일본 현지화를 위한 철저한 전략으로 일본 내 가장 성공한 게임업체가 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넥슨의 스타마케팅과 철저한 현지화 전략은 국내 게임 업계 뿐 아니라 업계에도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포츠투데이 강경록 기자 rock@
<ⓒ아시아경제 & 재밌는 뉴스, 즐거운 하루 "스포츠투데이(stoo.com)">

강경록 기자 rock@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