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스마트폰(Smartphone), 가격비교(Price comparison), 어린이(Young)사이트 방문급증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랭키닷컴과 공동으로 1만2000여 개의 온라인쇼핑몰 방문데이터를 분석한 '하반기 인터넷 소비자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반기 인터넷쇼핑 방문자수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8.4% 증가했으며, 분야별로는 휴대폰 쇼핑몰이 192.3%로 가장 많이 늘어났다. 이어 ‘가격비교사이트(52.6%)’, ‘유아·어린이용품 쇼핑몰(48.1%)’의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쇼핑몰 방문자 수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모든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쇼핑몰의 월평균 방문객 수가 2185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전체 국민의 44%가 월 1회 이상 온라인 종합쇼핑몰을 방문했다는 얘기다. 다음으로 의류쇼핑몰(1181만명), 종합 가격비교사이트(7235만명)가 뒤를 이었다.
올 하반기 인터넷쇼핑몰 이용자의 성별 동향을 보면 남성은 10.1%, 여성은 5.4%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인터넷쇼핑 방문 비중은 30대(42.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29.7%), 40대(18.2%), 50대 이상(6.5%), 10대(3.4%)가 뒤를 이었다. 증가율을 따져보면, 40대 이상 이용자 비중이 전년 동기대비 2.2% 증가한 반면, 20대 이하는 3.9% 감소해 구매력을 겸비한 중장년층의 이용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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