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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글로벌 경영위기 속에서도 중단 없는 투자를 지속시킨 우리기업의 노력이 회복기에 접어든 경기 상황에 맞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대하이스코는 첨단 기술을 접목한 고부가가치 자동차용 강판 소재로 현대·기아자동차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성공적인 신규 투자를 바탕으로 각 기업들은 선두업체의 영역이었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해 사업 고도화를 이뤄나가고 있다.
한진중공업 해외 현지법인인 HHIC-Phil(필리핀 수빅조선소)은 지난 7일 중국, 싱가포르, 그리스 선주사로부터 각각 16만t급 유조선 4척과 18만t급 벌크선 4척 등 총 4억5000만달러 상당의 초대형선 8척을 수주했다. 앞서 올 1월 18만t급 초대형 벌크화물선 2척을 수주하며 15개월만에 수주고를 올린 한진중공업은 2월에도 동급 선박 1척을, 이어 4월 8척 등 총 11척 수주 실적을 올림으로써 그동안의 불황에서 벗어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올해 수주 물량 모두 수빅 조선소에서 건조하게 되는데, 특히 수빅조선소를 통해 기존 부산 영도 조선소의 협소한 부지로는 손댈 수 없었던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및 대형 유조선, 초대형유조선(VLCC) 등을 수주하며 초대형선 신조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필리핀 수빅조선소는 필리핀 수빅만의 입지에 영도 조선소의 10배가 넘는 80만평의 부지와 첨단설비를 비롯해 조선소를 풀가동할 수 있는 낮은 인건비와 풍부한 인력이 있는데다 지난해 세계 최대형 6도크가 완벽 가동되면서 안정적인 생산시스템을 갖췄다는 분석이다.
길이 370m의 5도크와 길이 550m, 폭 135m에 달하는 세계 최대형 6도크, 4km에 이르는 안벽시설 및 4기의 초대형 골리앗크레인과 자동화기기를 갖춘 총 길이 1,000m가 넘는 조립공장 등 최첨단 설비를 완비했으며, 향후 2년5개월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수빅 조선소와 향후 고기술 선박 및 해양지원선 건조를 위해 시설 현대화를 추진중인 영도 조선소, 기술공급기지인 부산 중앙동의 R&D센터를 아우르는 세계최고의 고효율 생산시스템을 이뤄낸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 최고의 고효율 생산시스템으로 구축된 수빅 조선소를 전 세계 어느 조선소와 경쟁해도 이길 수 있는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영도 조선소는 시설 현대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고기술 선박 및 해양지원선 생산기지화하는 이원화를 통해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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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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