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4시간 근무 뒤 사망도 업무상재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른 현장 업무까지 고려해야"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여러 공사현장을 옮겨다니며 일을 하던 근로자가 특정 현장에서 갑자기 건강이 악화돼 숨졌다면 다른 현장에서의 업무 내용까지 고려해 업무상재해 여부를 가려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1부(주심 민일영 대법관)는 소양강댐 보조여수로 설치공사 현장에서 철근조립공으로 일하던 중 다발성뇌경색 등으로 숨진 A씨의 부인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유족급여 및 장의비 지급 요청을 거절한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 판단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내려보냈다고 8일 밝혔다.

재판부는 "여러 개의 건설 사업장을 옮겨 다니며 근무한 근로자가 작업 중 사망을 했고 각 건설공사가 모두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적용 대상이라면, 사망 근로자에 대한 업무상재해 여부는 사망 전에 근무했던 사업장에서 수행한 업무도 모두 포함시켜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A씨의 사망이 업무상재해인지를 가리기 위해서는 소양강댐 현장에서 수행한 업무 뿐 아니라 다른 공사현장에서 수행한 업무도 모두 포함시켜 판단 자료로 삼아야 한다"면서 "소양강댐 현장 근무 시간이 4시간 정도에 불과했다는 이유만으로 업무상재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본 것은 관련 법리를 오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A씨는 지난 2006년 5월 삼성물산이 수급한 소양강댐 보조여수로 설치공사 현장 터널 내부에서 4시간 가량 야근을 하다가 혼수상태에 빠져 병원으로 옮겨진 뒤 9일 만에 다발성뇌경색ㆍ쇼크에의한심정지ㆍ급성 간신부전 등으로 숨졌다.

A씨 부인은 근로복지공단이 요양급여 등 신청을 거절하자 소송을 냈고, 1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받았다. 이후 항소심 재판부는 A씨가 사고 현장에서 4시간 정도 밖에 일하지 않은 점 등을 근거로 사망과 업무 사이 인과관계가 없다고 판단, 1심을 뒤집고 원고 패소 판결을 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