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의 날] 미래성장 키워드는 '친환경 그린건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의 새 패러다임 ‘그린’

그린빌딩·그린홈·친환경 수자원 집중
풍력·조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 앞장


건설의 새 장이 열리고 있다. 높고 강력한 건물만을 지어선 곤란하다. 고대 바벨탑처럼 자연의 힘에 의해 무너질 뿐이다. 환경을 고려한 신개념 건물을 세워야 한다.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효율화, 환경오염 저감 등의 친환경 요소에 부합하지 않는 건물들이 퇴출대상 1호가 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정부가 나서서 녹색성장을 부르짖고 있다. 하천 정비 사업을 통해 수자원 확보에 나서고 그린 홈을 구축하는 등 녹색성장을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이에 녹색성장의 선봉에 서게 된 것이 건설 산업이다. 각종 토목사업은 물론, 주택사업까지 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이 ‘그린’으로 변화하고 있다.

◇건설의 녹색성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 녹색성(Construction Greening)에 대해 크게 4가지로 분류하며 에너지?가스 저감 활동, 대체 에너지 사용, 시설 효율 개선, 환경 복원 및 공간 개선 등이라고 설명한다.

먼저 화석연료 청정화와 에너지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상품을 통해 녹색건설의 기본이 만들어진다. 또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상품으로 풍력, 조력이나 조류 발전소 등을 개발해 녹색성을 드러낼 수 있다. 여기에 기존 시설의 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폐자원의 재활용, 강·하천변 정비 사업, 수로 확보를 위한 준설, 수변의 생활공간 개발 등을 통해 건설의 녹색성이 지켜질 수 있다고 건산연측은 분석한다.

◇가장 진한 '녹색성장'은= 하지만 '녹색'도 다같은 '녹색'이 아니다. 풍력 발전소, 태양광/태양열 발전소, 조력 발전소, 원자력 발전소 등은 짙은 '건설 녹색성'을 지닌 건설상품이다. 이들 건설상품(High Greening) 대부분은 에너지에 관련한 것으로 건설산업의 주상품인 건축과 토목과는 큰 연관성이 없지만 기반산업을 담당하고 있다.

또 철도/경전철, 토양정화시설, 열병합 발전소, 지역(집단)냉난방, 수처리시설(오수/우수/지하수/해수 등) 등은 높은 '건설 녹색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나 '건설 녹색성'에 반하지 않으며 단기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대표적 녹색 건설상품으로 개선될 여지가 높은 상품(Fair Greening)이다.

이외에도 주택, 공동주택(단지), 사무용 건물, 상업용 건물, 학교 및 공공시설, 병원 및 호텔 등은 낮은 '건설 녹색성'을 지닌상품(Low Greening) 으로 나뉜다.

◇유망 '녹색 건설' 사업은= 이중 건설업계에서 현재 매력있다고 밝힌 녹색건설 사업은 그린빌딩, 유기성 폐자원 시설, 설비집단 시설, 친환경 수자원 시설, 그린홈 등이다.

건산연은 "건설기업들은 시장이 충분하고 기업 입장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한 상품을 미래의 투자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정부의 녹색 뉴딜정책과 일부 그 방향성을 같이 하고 있는 상품들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설명한다.

특히 전략적 집중형 사업인 그린빌딩, 그린홈, 친환경 수자원 시설, 유기성 폐자원 시설 등은 현재 정부 정책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시장의 접근이 쉬워 기업들의 육성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비집단 시설, 환경복원 시설, 녹색 철도, 원자력 발전소, 재생에너지 시설, 친환경 도로, 자원순환시설 등 선택적 강화형 사업은 대부분이 기존 건설상품으로 건설 주도성은 높지만 기술의 성숙도가 낮아 ‘녹색성’ 향상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필요역량 확보형인 그린항만 및 공항, 가스액화 시설, 석유액화 시설, 석유가스화 시설, 발전용 연료전지 등 시설은 향후 녹색건설 규모가 커질 경우 R&D 활성화를 통해 특화기술 선점이 필요한 분야로 꼽혔다.

건산연 관계자는 "녹색건설 발전을 위해 모든 건설 관련 주체들의 빠른 시대 적응이 선결과제"라며 "정부는 강력한 정책 및 인센티브 제공에 나서야 하고 기업은 인적자원 역량 강화를 통한 응용기술 융합 활성화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