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후임 육군참모총장에 김요환 2작전사령관 내정(종합)

최종수정 2014.08.07 15:07 기사입력 2014.08.07 15:07

댓글쓰기

김요환대장

김요환대장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권오성 육군참모총장의 후임자로 김요환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ㆍ육사 34기)이내정됐다.

국방부는 7일 "신임 김요환 육군 제2작전사령관이, 제3군사령관에는 김현집 합동참모차장(중장ㆍ육사 36기)이, 제2작전사령관에는 이순진 항공작전사령관(중장ㆍ3사 14기)이 각각 내정돼 8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9월 임기만료 예정이었던 권혁순 현 3군사령관(대장ㆍ육사 34기)은 이번에 조기 교체됨에 따라 앞서 사의를 표한 권 육군총장과 함께 전역하게 됐다. 권 육군참모총장이 28사단 윤모 일병 폭행사망 사건으로 사의를 표명해 권 대장도 28사단이 3군사령부의 예하부대라는 점에서 교체된 것으로 풀이된다.

권 총장 사퇴에 따른 육군 수뇌부 인사는 오는 10월 정기 장성인사 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으나 잇따른 대형 사건으로 흔들리는 육군을 추스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기에 단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김 육군총장 내정자는 3사단장과 육군본부 정보작전지원참모부장, 수도군단장, 육군참모차장 등을 역임한 야전작전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국방부는 "현 안보위협으로부터 군사대비태세를 확고히 하기 위한 작전지휘 능력 및 군사 전문성을 갖췄으며, 병영문화를 혁신할 수 있는 마인드와 엄정한 군 기강을 확립할 수 있는 조직관리 능력을 겸비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새로운 육군을 건설할 최적임자로 판단했다"며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3군사령관에 내정된 김현집 중장은 28사단장, 합참 작전부장, 5군단장 등을 역임한 작전통이며, 2작전사령관에 내정된 이순진 중장은 2사단장, 합참 민군심리전 부장, 수도군단장 등을 역임한 작전 및 교육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김 중장과 이 중장은 8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장으로 진급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중장급 이하 육군 후속인사는 예정대로 오는 10월 중에 실시할 방침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