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총리 “노란봉투법, 위헌·현행법과 배치..법 내용 다시 들여다봐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요금 인상 억제 사후부담..할일 누적돼선 안돼"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민주당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노란봉투법(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에 대해 “너무나 문제가 많은 법이어서 다시 한번 법의 내용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국회에서 이 문제를 다시 보고 정리했으면 좋겠다는 의지다”고 부연했다.


앞서 21일 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는 노란봉투법을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통과시켰다. 환노위는 민주당(9석)과 정의당(1석)이 다수를 차지하는 ‘여소야대’ 구성이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규제샌드박스 혁신기업 간담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한덕수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규제샌드박스 혁신기업 간담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노란봉투법에 대해 “(노란봉투법은) 헌법이나 다른 법과 배치되는 부분이 많고, 민법에서 당연히 하는 불법의 배상 제도를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일종의 노사간의 힘의 균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하는 문제 같은 부분은 실제 운영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어려움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진단했다. 한 총리는 “우리 정부 방침은 국회에서 확실하게 이 문제를 다시 보고 정리했으면 좋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공(전기·가스)요금 상반기 동결 기조와 관련해서는 “오랫동안 (인상을) 억제하면 분명히 사후적으로 더 큰 부담으로 오기 때문에, 그런 해야할 일이 미뤄져 누적되는 건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전제했다.

다만 한 총리는 최근 윤 대통령이 요금 인상 속도 조절을 주문한 것은 “그러나 지금 워낙 에너지값 문제로 1월 무역 수지가 적자가 나왔고, 국민에게 부담이 있다는 걸 염두에 두고 조정을 해보자고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1분기에 대한 가격조정만 돼 있고, 2분기에 대한 공공요금 조정은 2~3월 관계 부처 회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노동개혁과 관련해서는 ‘총요소생산성’ 측면에서 투명한 사회가 되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잠재성장률이 낮아진다는 것에 대해 걱정이 많고, 특히 저출산과 인구 감소, 투자도 세계 경제가 안좋아서 이런 때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이 제도적인 문제”라고 짚었다. 그는 “건설노조의 불법은 우리나라에서 확실하게 배제돼야하고, 노동계도 그렇게 해야 국민이 신뢰를 할테니 노동계를 탄압하겠다는 그런 의지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