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낸스, '유동성 위기' FTX 인수 추진 발표에…비트코인 폭락(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8일(현지시간) 유동성 위기에 처한 경쟁업체 FTX 인수를 추진하기로 했다. '가상화폐 산업의 구세주'로 칭송받던 샘 뱅크먼-프리드 FTX 최고경영자(CEO)가 FTX의 관계 회사 재정 부실설로 갑작스러운 '뱅크런(고객이 코인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상황)' 사태를 맞으면서 결국 무릎을 꿇게 됐다.


바이낸스와 FTX의 합의에도 실사 등 절차가 남아 실제 인수가 이뤄지기 전 합의가 깨질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우려가 시장에서 쏟아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오히려 대폭락했다.

◆ 관계 회사 재정 부실설에 유동성 위기…무릎 꿇은 FTX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는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FTX를 인수하는 내용의 투자의향서(LOI)에 서명하고 실사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바이낸스는 이번 거래가 FTX가 유동성 위기 상황에 놓이면서 회사의 도움 요청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낸스는 FTX의 미국 외 사업을 인수키로 했다.

FTX의 뱅크먼-프리드 CEO도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와 전략적 거래에 합의했다고 확인했다. 그는 "우리 팀은 인출 잔고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으며 이는 유동성 위기를 해결할 것이다. 모든 자산은 1대1로 처리된다"면서 "이것이 우리가 바이낸스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한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가격을 비롯한 구체적인 인수 조건 등에 대해서는 두 CEO 모두 공개하지 않았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사태는 FTX가 최근 관계 회사의 재정 부실설로 코인 인출 사태가 발생,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면서 시작됐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주 코인업계 전문 미디어인 코인데스크가 FTX의 자매사인 알라메다리서치의 내부 자료를 취득해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 상당 부분이 FTX가 발행해 거래소 이용자들에게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토큰인 FTT로 채워져있다"고 보도했다. FTX가 발행한 FTT을 관계사가 사들여 보유하는 구조로, FTT 가격이 내려가면 두 회사가 동시에 자금난에 처할 수 있는 구조라는 의미가 된다.


뱅크먼-프리드 CEO는 "경쟁사가 거짓 루머를 만들고 있다"며 이를 반박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지난 6일 자오 CEO가 테라·루나 사태에서 배운 리스크 관리를 하는 차원에서 보유하고 있던 21억달러(약 2조9000억원) 상당의 FTT를 전량 매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겁에 질린 투자자들이 잇따라 자금을 인출하기 위해 몰렸고 FTX는 이날 오전 결국 플랫폼에서 인출 자체를 막는 조치를 취했다.

◆ 인수 성사 안 될까 우려에…비트코인, 2020년 11월 이후 최저치

자오 CEO와 뱅크먼-프리드 CEO가 인수 소식을 전한 뒤 비트코인 시장은 출렁였다.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한국시간 기준 오전 8시 20분 현재 1만8000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한 때 비트코인 가격인 1만7300달러까지 떨어지며 2020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CNBC방송은 전했다. 비트코인 외에도 '시총 2위' 코인인 이더리움과 FTX 거래소를 주로 이용해온 코인 솔라나도 20% 내외로 폭락했다. FTX가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코인 FTT토큰의 이날 낙폭은 무려 80%에 달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합의는 바이낸스가 유동성 위기를 겪는 FTX에 구조의 손길을 내민 것이지만 시장에서는 실제 인수가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이 남아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오 CEO는 이번 합의를 두고 "구속력이 없는 투자의향서"라면서 "매우 역동적인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언제든 거래에서 손을 뗄 재량권이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이러한 내용의) 자오 CEO 트윗이 시장 관찰자들을 안절부절못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CNBC방송은 또 "이번 거래가 FTX와 바이낸스의 미국 외 지역의 사업에만 영향을 준다. 뱅크먼-프리드 CEO가 각 회사의 미국 지사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트윗을 올렸다"면서 두 CEO가 아직 이번 합의를 위해서는 실사가 남아있다는 점을 언급했다고도 강조했다.


FTX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기업가치가 320억달러로 평가됐으며 블랙록, 캐나다 온타리오교직원연금(OTPP), 소프트뱅크 등을 투자자로 확보했었다. 미 정계와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는 뱅크먼-프리드 CEO를 중심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로 평가받았다. 2019년부터 FTX를 운영해온 뱅크먼-프리드 CEO의 자산도 불과 6개월 전까지만 해도 240억달러로 추정됐다. 그는 지난 5월 테라·루나 사태로 혼란에 빠진 가상화폐 업계에 자금을 수혈하면서 업계에서는 구세주로 불리기도 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