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찬 대표 "해외 매출 70% 돌파 기대"
밀값 하락 따른 라면 값 인하 계획 없어
"원재료 부담 지속…제조비용도 계속 늘어"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가 "미국·유럽 물량 확대에 힘입어 올해 매출을 20% 이상 끌어올리겠다"면서 "해외 매출 비중도 70%를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28일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를 끝내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1961년 창립한 삼양식품은 지난해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 고지를 처음 밟았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1929억원, 영업이익 147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의 경우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김 대표는 "올해도 매출 20% 상향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서 "2025년도 상반기까지 밀양2공장을 완성해 늘어나는 물량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삼양식품의 가파른 성장은 해외 매출 증대에 있다. 지난해 해외매출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8093억원이었다. 해외 매출 비중은 68%에 이른다. 국내 식품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 대표는 "미국과 유럽 물량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이 70%를 넘기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했다.
최근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따른 라면값 인하 계획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대표는 "밀 가격이 내렸지만 기타 원재료 가격은 오르고 있다"면서 "이외에 가스, 전기 등 제품 제조에 들어가는 경비들이 상승하고 있어 최대한 가격 인상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전략 제품 맵탱 등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김 대표는 "불닭볶음면 외 맵탱, 소스 상품을 확대하려고 노력 중"이라면서 "올해 매출로서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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