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새만금 태양광 비리' 브로커 구속…공사 알선 대가로 금품 수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만금 태양광 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육상 태양광 사업 공사 수주를 알선한 대가로 금품을 챙긴 브로커를 구속했다.

檢,'새만금 태양광 비리' 브로커 구속…공사 알선 대가로 금품 수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서울북부지검 국가재정범죄합동수사단(민경호 단장)은 전날 법원이 알선수재 혐의를 받는 브로커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A씨는 전북 군산시 공무원 등에게 군산 일대 사업 공사 수주를 알선하는 등 브로커 역할을 하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6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강임준 군산시장 등을 직권남용, 사기, 보조금법 위반 등 혐의로 수사할 것을 검찰에 요청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해 7월 군산시청을 10시간가량 압수수색했다.


감사원은 2020년 10월 새만금 육상 태양광 2구역 사업 관련 건설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당시 강 시장이 입찰 조건을 갖추지 않은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준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업체 대표는 강 시장의 고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만금 태양광 사업은 군산시가 출자한 시민발전주식회사와 서부발전주식회사가 총사업비 1268억원을 들여 내초동 1.2㎢ 부지에 99㎿급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1년 12월 상업 운전을 개시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