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전재테크]'금리 쇼핑'…대출·예금 갈아타기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전재테크]'금리 쇼핑'…대출·예금 갈아타기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직장인 유승환씨(37)는 급전이 필요해 카드론을 받았다가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빠른 시일 내 상환할 생각으로 가장 빨리 입금이 되는 대출을 택했지만, 일이 꼬이면서 10%대 중반의 이자를 내야 하는 상황이 됐고 감당하기 힘들어졌다. 유씨는 금리 부담을 덜기 위해 대출 중개·관리 플랫폼인 ‘핀다’를 찾았다. 다행히 신용점수가 높았던 유씨는 4%대 시중은행 대출로 갈아탈 수 있었다. 고금리 시기가 도래하면서 이자를 한 푼이라도 더 받고 한 푼이라도 줄이는 금리 쇼핑이 주목받는 시대가 됐다.


대환 플랫폼 활성화

29일 업계 최다 규모의 제휴 금융사를 보유한 대출 중개 플랫폼 핀다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2금융권에서 1금융권으로 갈아탄 고객들은 평균 2.34%포인트의 금리를 낮췄고, 평균적으로 올린 대출 한도는 85만원(1대1 대환 기준)에 달했다. 앞으로는 이 같은 ‘대출 갈아타기’의 범위가 넓어지고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오는 5월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털사 등 금융회사의 신용대출 금리와 한도를 한눈에 비교하고 원스톱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하면서다.

당국이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그간 금융소비자들은 발품을 팔아 비교해야 했던 금리 비교를 손쉽게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금융권의 금리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가 구축하는 대환대출 시스템에는 현재 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53개 금융회사(은행 19곳·저축은행 18곳·카드 7곳·캐피털사 9곳)와 대출 비교 시장의 95%를 차지하는 23개 플랫폼(핀테크·빅테크·금융회사)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금융위는 금융소비자가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 가능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소비자가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해 원리금 등 기존 대출의 일부 정보만 확인할 수 있으나, 새로 구축될 시스템이 탑재된다면 금융권의 정보 제공을 통해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 가능 여부까지 미리 파악한 후 대환을 신청할 수 있다.


오는 12월에는 주택담보대출의 대환 서비스까지 확대된다. 주담대의 경우 등기이전 등이 필요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오는 5월 신용대출에 대한 대환대출 시범서비스를 시행한 뒤 연내 주담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소액인 신용대출에 비해 주담대의 경우 기간이 길고 액수가 큰 만큼 ‘갈아타기’ 수요는 훨씬 많을 것으로 예측됐다.

분주한 예테크족 겨냥 플랫폼도

한때 5%를 바라보던 정기예금 금리가 연 3%대 중반에 머무는 등 금리가 주춤하자 예테크(예금+재테크)족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진 상황이다. 이들은 최근 단기 예금 상품에 주목하고 있다. 보통 1년 만기인 정기예금과 달리 1개월, 하루 단위 등으로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다. 산업은행의 ‘KDB 정기예금’,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 등도 최소 1개월부터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 1개월 만기 선택 시에도 연 3%대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이처럼 금리에 따라 움직이는 예테크족들은 예·적금 상품 플랫폼을 통해 비교·추천을 해보고 가입까지 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금융위는 뱅크샐러드, NHN페이코, 줌인터넷, 깃플, 핀크, 비바리퍼블리카, 네이버파이낸셜, 씨비파이낸셜, 신한은행 등 9개 기업 예금상품 중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 이들 기업은 오는 6월부터 제휴를 맺은 여러 금융사의 예·적금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또 금리 비교뿐 아니라 ‘마이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상품 추천까지 해준다. 또 중개서비스 플랫폼에서 가입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이처럼 금융소비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조건의 상품을 간편하게 검색하고 가입할 수 있다. 그간 재테크 커뮤니티 등을 통해 알음알음 상품을 비교하고 움직였던 예테크족들의 갈아타기도 한층 분주해질 가능성이 커졌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