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소세 인하 6개월 연장됐지만…車 출고 지연에 혜택 불평등 여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부 차종 출고 대기기간 6~12개월
개소세 인하 혜택 못 받을 가능성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연장됐지만 일부 고객들은 혜택을 받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면서 내년에도 차량 출고가 늦어질 수 있어서다.


28일 업계와 정부에 따르면 올해 말 일몰 예정이었던 승용차 개소세 인하 정책이 내년 6월까지 6개월 연장된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열린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조치를 내년 6월까지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가 확산한 지난해 3월 승용차 판매와 소비 진작을 위해 개소세를 70%(5→1.5%) 낮춰주다가 같은해 7월 인하 폭을 30%(5→3.5%)로 축소해 인하조치를 이어왔다.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로 차량 생산 및 판매가 감소하면서 올해 두 차례 연장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인해 급한 불을 껐다는 반응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개소세 인하 일몰에 따른 생산 및 판매 계획 차질을 막을 수 있고, 고객들도 개소세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취지다.

그러나 일부 차종은 여전히 출고대기 기간이 6개월~1년 가량 소요되는 만큼 일부 소비자들은 개소세 인하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달 현대차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를 계약하면 출고까지 8개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산타페 하이브리드는 8~9개월, 제네시스 GV60는 1년 이상 걸린다.


기아도 출고대기기간이 중형 SUV 쏘렌토 가솔린 10개월·하이브리드 12개월, 준중형 SUV 스포티지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은 9개월, 준대형 세단 K8은 3.5ℓ가솔린 차량을 제외한 2.5ℓ 가솔린·하이브리드·LPi 모델 8개월이다. EV6도 1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이 올해 초보다는 나아졌지만, 최대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일부 업체들은 '마이너스 옵션' 차량을 내놓으며 최대한 출고 기간을 당기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승용차 개소세를 차량 출고 기간 및 소비 진작과 관계없이 점진적으로 폐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승용차는 더 이상 사치품의 개념이 아닌 일상생활품"이라며 "수십 년이 지난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문제이며, 개소세 인하를 연장하다가 개편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