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업비트냐 빗썸이냐…'1호 신고 수리 가상화폐 거래소' 언제 나오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거래소, 특금법 따라 9월 24일까지 FIU에 신고 마쳐야
ISMS 인증·은행 실명계좌 확인서 필수 요건 꼽혀
현재로선 4대 거래소가 가장 유력 전망

업비트냐 빗썸이냐…'1호 신고 수리 가상화폐 거래소' 언제 나오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금융당국에 신고를 마친 가상화폐 거래소가 이르면 7~8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유예 기한이 불과 3달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금융당국과 거래소 역시 관련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해진다. 업비트·빗썸·코빗·코인원 등 이른바 '빅4' 거래소 중 한 곳이 1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 3일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FIU는 '가상화폐 사업자의 사업추진 계획서'에 반영할 권고 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금법에 따라 오는 9월 24일까지 FIU에 관련 신고 절차를 마무리해야 하는 만큼 관련 컨설팅 작업에 나선 것이다.

가상화폐 거래소 신고에는 우선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이 필요하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가상화폐 거래소 60여곳 중 ISMS 인증을 받은 곳은 20곳이다. 지난 3일 간담회 역시 ISMS 인증을 받은 거래소만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ISMS 인증과 함께 주요 신고 요건으로는 은행의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 확인서가 필요하다. 20곳 가운데 4개의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만이 현재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거래소들은 은행의 실명 확인 계정 확인서가 발급되는 대로 FIU에 신고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FIU 심사가 통상 3개월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이르면 7월에서 8월에는 처음으로 신고가 수리된 거래소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업권에서는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4대 거래소를 주목하고 있다. ISMS 인증과 은행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 확인서가 모두 구비됐다는 점에서다. 업권 관계자는 "실명계좌가 없는 중·소형 거래소보다는 아무래도 대형 거래소가 심사 통과가 유력하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다만 4대 거래소 역시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4대 거래소의 경우도 FIU 신고를 위해선 은행 평가를 다시 거쳐 실명 확인 계정 확인서를 발급받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현재 업비트 제휴은행인 케이뱅크와 농협(빗썸·코인원) 신한은행(코빗) 등은 현재 재계약 여부를 검토 중이다. 재계약 여부에 따라 이들 거래소의 FIU 신고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특금법 유예 기한인 9월 24일까지 신고를 하지 않거나 신고가 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영업을 이어가면 처벌을 받게 된다. 미신고 영업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의 처벌이 내려진다. 폐업하더라도 거래소는 예치금과 가상화폐를 고객에게 돌려줘야 한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